교육 및 준비
장치 조작 및 출발
경사로
교차로
직각 주차(T자)
가속
돌발 상황
종료

운전면허 기능시험 완벽 가이드

운전면허 기능시험 (장내기능시험)은 차량의 각종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받는 시험이에요.4시간의 장내기능교육을 받은 후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요, 먼저 장내기능교육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장내기능 핵심 요약
  • 교육시간은 총 4시간
  • 3시간은 강사와 동승, 1시간은 혼자서 모의주행
법정 이수시간은 총 4시간이며, 추가로 교육받는 것도 가능합니다.첫 3시간은 강사의 동승 하에 기본적인 차량 조작법, 코스 공략법을 교육받게 돼요. 마지막 1시간은 교육받은 내용을 토대로 혼자 모의주행하는 시간입니다.교육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기본 이수 시간인 4시간으로도 시험 응시에 필요한 내용을 충분히 익히실 수 있어요!

운전면허 기능시험 접수

운전면허 학과시험을 제대로 이수했다면 장내기능시험을 접수할 수 있어요. 운전전문학원에 다니는 경우, 학원에서 연습 및 시험 스케쥴을 잡아줄거에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도로교통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응시 종별 및 과목 선택 그리고 시험장을 선택하면 날짜를 보고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일 응시 접수는 시험시간 한 시간 전까지 가능하므로, 유의해주세요.

운전면허 기능시험 코스

장내기능코스모식도장내기능시험 순서도 (장치 조작 및 출발 - 경사로 - 교차로 - 직각 주차 - 가속 - 돌발 상황 - 종료)장내기능시험은 총 7가지 코스로 진행돼요. 학원마다 코스 순서는 다소 다를 수 있어요!그중 돌발 상황은 코스와 코스 중간에 무작위로 발생하는데, 당황하지 않고 잘 대응하시면 됩니다.시험은 100점 만점에서 감점제로 채점되며, 8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그럼 코스별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자세 조정하고 시험 준비하기

운전을 준비하는 사람 사진
  • 무릎과 운전대 사이는 주먹 하나 간격으로
  • 운전대는 양손으로 잡고, 안전벨트를 꼭 매자
  • 안내 음성을 듣고 나서 움직이자, 시간은 충분하다!
평가 항목은 아니지만, 시험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운전 자세를 편안하게 조정하는 것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해요.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안전을 위해 운전 시야를 확보하고 올바른 자세로 페달을 밟아야 하기 때문이에요.주먹 집어넣어서 위치 조정하는 사진우선 운전석에 앉은 후, 내 무릎과 운전대 하부의 사이가 주먹 하나 간격이 될 정도로 좌석의 앞뒤를 조절합니다.발의 1/3정도를 사용해서 페달밟는사진이 상태에서 발 앞꿈치로 페달을 부드럽게 밟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발 전체 부위의 1/3 정도를 사용해 밟으시면 돼요.
️⛔️ 왼발은 운전할 때 절대 사용하시면 안 돼요. 왼쪽 발판에 가볍게 올려주세요.
운전대잡는사진운전대는 양손으로 120도 각도, 10시 방향과 2시 방향으로 잡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워요. 안전벨트까지 매면 시험 응시를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납니다.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 명심할 점, 안내 음성이 끝나기 전에 조작을 시작하면 감점이 돼요!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안내 음성을 모두 들은 후 조작에 들어가세요.

장치 조작 및 출발

장내기능시험 장치 조작 및 출발
  • 브레이크를 밟고 5초 이내에 시동 걸기
  • 방향지시등/변속기/전조등/와이퍼 조작 중 무작위로 2가지 평가
시험 시작 안내 음성이 나오면 본격적으로 장내기능시험이 시작되는데요, 처음 평가 항목은 차량 시동입니다.장내기능시험 시동걸기브레이크(왼쪽 넓은 페달)를 부드럽게 밟은 채로 열쇠를 앞쪽(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차에 시동이 걸려요. 안내 음성이 나온 후 5초 이내에 걸어주세요.시동을 걸면 본격적으로 장치 조작 시험이 진행돼요. 방향지시등 조작, 변속기 조작, 전조등 조작, 와이퍼 조작 중 2가지가 무작위로 진행되는데요,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방향지시등 조작

장내기능시험 방향지시등 조작
  • 5초 이내에 실시
  • 위로 올리면 우측, 아래로 내리면 좌측 방향지시등 점등
안내 음성에 맞춰 5초 이내에 방향지시등을 켰다 끄시면 돼요. 켜야 할 방향지시등 방향은 무작위입니다!장내기능시험 오른쪽 깜빡이장내기능시험 왼쪽 깜빡이방향지시등은 운전대 좌측의 조작부를 통해 켜실 수 있는데요, 조작부를 위로 올려주시면 우측 방향지시등, 아래로 내려주시면 좌측 방향지시등이 켜져요. 조작부를 다시 원위치에 놓으면 방향지시등이 꺼집니다.

변속기 조작

장내기능시험 변속기 조작
  • 10초 이내에 실시
  • 기어 조작은 항상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하자
  • 기어를 N단(중립)에 넣었다가 P단(주차)으로 옮기면 합격
안내 음성에 맞춰 10초 이내에 기어를 N단에 넣었다 P단으로 옮기면 돼요.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봉의 버튼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 변속이 가능해요.

전조등 조작

장내기능시험 전조등 조작
  • 각각 5초 이내에 실시
  • 하향등→상향등→하향등 순으로 점등 후 소등
  • 조작부를 두 단계 돌리면 전조등(하향등), 바깥으로 밀면 상향등, 다시 안으로 당기면 하향등
전조등 상향등 하향등 등화 표시등하향등→상향등→하향등 순으로 등화를 조작하시면 돼요. 방향지시등과 마찬가지로 운전대 좌측 조작부를 통해 켜고 끌 수 있는데요, 각각 안내 음성 이후 5초 이내에 조작하시면 됩니다.장내기능시험 하향등 켜기조작부 끝을 반시계방향으로 두 단계 돌리면 장내기능시험 상향등 켜기이후 상향등으로 전환하면 되는데, 조작부를 바깥쪽으로 밀면 등화가 상향등으로 바뀝니다.장내기능시험 전조등 끄기그 다음은 하향등으로 전환하고 전조등을 끄는 과정이에요. 조작부를 안쪽으로 당겨 원래 위치로 놓으면 하향등으로 다시 전환되며, 이후 조작부를 시계방향으로 두 단계 돌려 OFF로 맞춰 소등하면 모든 과정이 끝나요.

와이퍼 조작

장내기능시험 와이퍼 조작
  • 5초 이내에 실시
  • 아래로 한 단계 내리면 ON, 다시 위로 올리면 OFF
와이퍼를 켰다 끄면 돼요. 와이퍼는 운전대 우측 조작부로 조작이 가능해요.장내기능시험 와이퍼 켜고 끄기아래로 한 번만 내리면 와이퍼가 작동하고, 다시 원위치시키면 와이퍼가 꺼져요. 각각 5초 이내에 하시면 돼요.조작부를 위로 올리는 것, 2·3단계 내리는 것, 끝을 돌리는 것 등 다른 조작법도 있지만 장내기능시험에서는 아직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출발하기

장내기능시험 출발하기
  • 기어를 D단으로 넣고, 속도는 20km/h 미만으로. 이 속도는 시험 내내 유지하자
  • 주차 브레이크는 꼭 해제하자
  • 출발 시 좌측 방향지시등 점등, 이후 비프음이 들리면 소등
4가지 중 2가지 과제를 통과하면 출발하라는 안내 음성이 나와요.장내기능시험 변속 후 출발우선, 를 해제합니다. 운전석 우측에 위치한 레버 끝의 버튼을 누른 채로 내리면 해제돼요.종종 버튼이 잘 눌리지 않을 때가 있는데, 레버를 위로 살짝 올리면 잘 눌려요.항상 레버를 먼저 위로 올리는 습관을 들이면 편해요!그 다음 기어를 D단에 넣습니다. 변속은 항상 브레이크를 밟고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장내기능시험 출발D단 변속까지 됐으면 천천히 출발할 차례예요. 이때 출발한다는 의미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 주시면 되며, 브레이크 페달 우측의 액셀 페달을 조금씩 주행을 시작해 주세요. 따라서 액셀은 아주 약하게 밟으셔도 됩니다.속도는 20km/h 미만으로 유지해 주세요. 이 부분은 장내기능시험 내내 지키셔야 합니다. 방향지시등은 비프음이 울린 후 다시 꺼 주시면 됩니다!

경사로

장내기능시험 경사로
  • 백색선 사이에서 3초간 정지
  • 언덕을 올라야 하므로 액셀을 살짝 더 밟아주자
주행 시작 후 처음 만나는 코스로, 경사로에서 잠깐 멈춘 후 계속 주행하시면 됩니다.장내기능시험 경사로 정지경사로에는 백색선이 두 개 그려져 있는데, 이 사이에서 3초간 정차하시면 돼요.사이드미러를 통해 차가 백색선 사이에 들어와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좌측 사이드미러로 확인했을 때 뒷바퀴가 뒷쪽 선을 넘은 상태라면 잠깐 멈추시면 됩니다!정차한 것이 인식되면 단말기 모니터의 경사로 이미지가 주황색으로 바뀌는 동시에 시간이 표시되는데,3초가 지나면 다시 출발하시면 됩니다. 차가 언덕에 있으므로 액셀을 조금 더 지긋이 밟아주세요!

교차로

교차로는 시험 도중 두 번 마주하게 돼요. 한 번은 그대로 직진, 또 한 번은 좌회전으로 교차로를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차로(직진)

장내기능시험 직진 교차로
  • 초록불일 경우, 그대로 직진하자
  • 노란불일 경우, 이미 교차로를 지나고 있다면 그대로 통과
  • 빨간불일 경우, 정지선을 넘지 않게 조심하며 정차하자
첫 번째 교차로 코스는 그대로 직진으로 빠져나가시면 돼요. 초록불 신호를 받으시면 속도를 유지하며 그대로 통과하시면 됩니다.노란불 신호라면, 멈출 수 있는 상황이면 멈추는 것이 맞지만 상황에 따라 그대로 주행해야 할 때도 있어요.장내기능시험 교차로 직진대표적으로 교차로를 지나고 있는데 신호가 주황색으로 바뀔 경우인데요, 교차로 한가운데에서 갑자기 멈추는 것이 더 위험하므로 빠르게 통과해야 합니다.타이밍이 걱정된다면 신호 상관 없이 우선 멈추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에요. 장내기능시험은 실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신호가 곧 끊길 것 같다면 초록불이더라도 멈추고 다음 신호에 여유롭게 출발하는 것도 가능해요. 단, 제한 시간까지 어느 정도 여유를 확보해야겠죠?장내기능시험 교차로 정지빨간불 신호일 경우는 정차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정지선을 넘지 않게 정차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정면 시야에서 가까운 쪽의 횡단보도가 살짝 가려질 때 정차하면 충분합니다.

교차로(좌회전)

장내기능시험 교차로 회전
  • 방향에 맞게 방향지시등을 반드시 켜자
  • 좌회전 신호를 받고 움직여야 한다
  • 회전할 때 차선을 이탈하지 않게 유의
기본적인 사항은 교차로 직진할 때와 동일해요.장내기능시험 좌회전 교차로좌회전 신호를 받을 때 출발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유의해야 할 부분이라면, 직진이 아니라 회전해야 하기 때문에
  • 방향지시등을 점등해야 하는 것
  • 차선을 이탈하지 않게 조심해야 하는 것
정도가 다른데요, 좌회전하기 전에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을 벗어나지 않게 천천히 좌회전하시면 돼요.장내기능시험 장치 조작 및 출발회전할 때가 아니더라도 시험을 치르는 내내 차선 이탈은 감점 사항인데요, 차선을 맞춰서 주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운전대는 좌측에 위치하기 때문에, 내 몸을 도로 한가운데에 놓고 주행한다면 차가 왼쪽으로 치우치게 돼요. 도로의 한가운데에 가상의 선을 그리고, 내 오른쪽 무릎이 그 선에 위치하도록 하면 가장 쉽게 차량의 위치를 가운데로 맞출 수 있어요. 코너를 돌 때도 마찬가지로, 회전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도로 한가운데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느낌으로 주행해 주세요.좌회전할 때는 추가 꿀팁이 있는데, 차체 좌측 모서리가 도로 가운데에 오도록 하면 보다 쉽게 회전할 수 있어요. 이렇게 회전해서 교차로를 빠져나왔다면 다시 방향지시등을 꺼 주세요.

직각 주차(T자)

더 좋은 가이드를 위해
준비중이에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첫 번째 교차로에서는 그냥 직진만 하면 됩니다. 신호등이 초록불일 때는 속도를 줄이지 않고 그대로 지나가시면 되고, 노란불일 때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멈출 수 있는 충분한 거리가 남아 있다면 안전하게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멈추기 어렵거나 갑작스러운 멈춤이 위험할 것 같다면, 주행을 계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특히 주변 상황을 잘 살펴야 합니다.

도로를 주행할 때 차선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운전대가 차의 왼쪽에 위치해 있으므로, 자신의 몸이 도로의 중앙에 있다고 생각하면 차가 왼쪽으로 치우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도로의 한가운데에 가상의 선을 그려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오른쪽 무릎이 그 가상의 선 위에 오도록 신경 쓰면서 운전하면, 차가 도로의 중앙에 잘 맞춰지게 됩니다. 코너를 돌 때도 이 방법을 적용하면 차가 차선 안에서 잘 돌 수 있습니다.

좌회전을 할 때는 또 다른 팁이 있습니다. 좌회전 시에는 차의 왼쪽 모서리가 도로의 중앙에 오도록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회전이 훨씬 쉬워지고, 도로에서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교차로를 안전하게 빠져나온 후에는 잊지 말고 방향지시등을 끄셔야 합니다. 방향지시등을 끄는 방법은 운전석 오른쪽에 있는 레버의 끝부분에 있는 버튼을 누른 채로 아래로 내리는 것입니다. 때로는 버튼이 잘 눌리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레버를 살짝 위로 올리고 다시 눌러보세요. 매번 방향지시등을 끄기 전에 레버를 살짝 위로 올리는 습관을 들이면 더 편리할 것입니다.

경사로 구간에서는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사로에는 백색선이 두 개 그려져 있는데, 이 두 선 사이에서 차를 3초간 정차해야 합니다. 이때 사이드미러를 활용하여 차가 백색선 사이에 제대로 위치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좌측 사이드미러로 뒷바퀴가 뒷쪽 선을 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차가 제대로 인식되면 단말기 모니터에 경사로 이미지가 주황색으로 바뀌고, 시간이 표시됩니다. 3초가 지나면 다시 출발할 수 있으며, 언덕에서 출발할 때는 차가 뒤로 밀리지 않도록 액셀을 조금 더 힘 있게 밟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작 시험 중에는 전조등, 방향지시등, 기어 변속, 와이퍼 작동 등이 무작위로 나오게 됩니다. 운전대 좌측에 있는 조작부를 사용하여 각 조작을 수행해야 하며, 안내 음성이 나온 후 5초 이내에 조작을 마쳐야 합니다. 전조등은 하향등과 상향등을 순서대로 켜고 끄는 방식으로, 조작부를 이용해 실행합니다. 방향지시등도 같은 조작부에서 조작하는데, 조작부를 위로 올리면 우측 방향지시등, 아래로 내리면 좌측 방향지시등이 켜집니다.

운전 시험의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차분하게 시험에 임하세요. 시동을 거는 것도 중요한데요,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열쇠를 돌려 시동을 걸면 됩니다. 시동을 건 후에는 시험이 시작되니, 안내 음성을 잘 듣고 필요한 조작을 차분히 수행하세요. 모든 과정이 끝나면, 종료 지점을 통과하고 나서 차를 멈추고 시동을 끄며 기어를 P단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운전 시험이 안전하게 마무리됩니다.

가속

장내기능시험 가속 코스
  • 시속 20km/h 이상으로 가속 후 다시 20km/h 미만으로 감속
  • 급발진, 급브레이크하지 않도록 페달을 부드럽게 밟자
  • 정차하면 감점!
과목 중 가장 간단한 가속 코스예요.장내기능시험 가속 표지판해당 표지판 10m 앞 지점부터 20km/h 이상이 되도록 주행하면 돼요.장내기능시험 가속10m 앞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는 없고, 차량이 표지판을 완전히 지나쳤다고 느껴지는 시점부터 천천히 가속을 시작하면 됩니다! 급발진이 되지 않도록 액셀을 부드럽게 밟아주세요.장내기능시험 속도 표지판위 표지판이 보이면 20km/h 미만 속도로 돌아올 준비를 하면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급브레이크가 되지 않도록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아주세요. 너무 세게 밟아 정차까지 하게 되면 감점 대상이 됩니다. 대략 정리하자면, 가속 코스 진입 후 20km/h 이상의 속도를 약 1초간 유지해 주시면 딱 맞게 통과할 수 있겠습니다!

돌발 상황

장내기능시험 돌발 상황
  • 코스와 코스 사이에 무작위로 발생
  • 상황 발생 후 2초 내에 정차, 3초 내에 비상등 점등
  • 상황 종료 후 비상등 끄고 다시 출발
돌발 상황은 코스와 코스 사이에 무작위로 발생해요. 각 코스의 과제가 진행 중일 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장내기능시험 돌발 상황 출발돌발 상황 안내 음성이 나오면 브레이크를 밟아 차를 멈추시고 바로 비상등을 켜시면 돼요. 차는 2초 안에 멈추시면 되며, 비상등은 3초 안에 점등해 주세요. 상황이 종료되면 비상등을 끄고 다시 출발하시면 됩니다!

종료

장내기능시험 종료
  • 종료 백색선을 지나면 시험 끝
  • 우측 방향지시등을 점등한 채 백색선을 지나야 한다!
  • 기어를 P단에 두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운 다음, 시동을 끄자
장내기능시험 마무리가속 코스를 지난 후, 종료 표시와 함께 그려져 있는 백색선을 지나면 장내기능시험이 모두 마무리돼요. 시험을 모두 끝마친다는 의미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켠 채로 선을 지나셔야 해요.종료 지점을 통과하면 안내 음성이 나오는데, 이때 방향지시등을 끄고 차를 멈추고 시동까지 끄시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시동을 끄기 전 기어는 P단에 두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