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기능을 통해 차의 기본 조작법을 배워봐요
장내(학원 시험장)에서 차를 운전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조작 능력
을 배우고, 이를 평가하는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가속페달, 브레이크 페달, 기어, 스티어링 휠(핸들) 등 기본 조작부터, 차로 준수, 급정거, T코스(직각주차), 경사로 출발, 좌우 회전, 교차로 운전, 가속구간 등 상세한 조작법을 배우게 돼요.
즉,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조작 능력을 평가해요!
장내기능시험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장내기능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전전문학원에서 준비하기
독학으로 공부하기
실내운전(시뮬레이션) 연습장으로 준비하기
크게 3가지가 있어요.
모든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지만, 돈을 조금 내서라도 빠르고 편하게 면허를 따고 싶다면 1번을 추천드려요!
운전학원에서 준비할 경우, 따로 준비할 것 없이 학원에서 운전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또 내가 연습했던 학원 시험장에서 그대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합격률도 높습니다!
다른 방법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반면, 혼자 알아보고 준비해야 하는 점이 많아요.우선, 이론이나 시뮬레이션으로 연습하는 것과 실제 운전은 많은 부분이 달라요.처음 보는 코스로 시험을 봐야 한다는 것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주의하실 점은 학과시험에 합격하고 1년 안에 기능 시험에도 합격해야 한다는 사실이에요.1년이 넘어간다면 학과시험부터 신규 접수를 해야 해요. 단, 교통안전교육은 재수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면허종류 별로 장내기능의 다른 점이 있나요?
학원 기준으로, 시험 전 필수로 들어야 하는 장내기능 수업시간이 면허 종류에 따라 달라져요. 이는 다음과 같아요.
- 1종 보통, 2종 보통 - 4시간
- 원동기 - 8시간
- 1종 대형, 2종 소형 - 10시간
장내기능시험에 불합격되면 어떻게 되나요?
아쉽게도 불합격이 되면, 불합격일로부터 3일이 지나야 재응시
가 가능해요.
예를 들어, 1일(월요일)에 불합격하실 경우, 4일(목요일)부터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재응시할 경우 시험료(약 5만원)을 추가로 내야 해요.
장내기능 시험 실격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1/2종 보통 기준으로,
- 점검이 시작될 때부터 종료될 때까지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 시험 중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차의 바퀴 어느 하나라도 연석에 접촉한 경우
- 시험관의 지시나 통제를 따르지 않거나, 음주, 과로, 마약·대마 등 약물 등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시험 진행이 어려운 경우
- 특별한 사유 없이 출발 지시 후 출발선에서 30초 이내 출발하지 못한 경우
- 각 시험 코스를 어느 하나라도 시도하지 않거나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경우 (예: 경사로에서 정지하지 않고 통과, 직각 주차에서 차고에 진입해서 확인선을 접촉하지 않음, 가속코스에서 기어변속을 하지 않음)
- 경사로 정지 구간 이행 후 30초를 초과하여 통과하지 못한 경우 또는 경사로 정지 구간에서 후방으로 1미터 이상 밀린 경우
- 신호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을 하거나 앞 범퍼가 정지선을 넘어간 경우
이런 실격 기준들을 외우기보다는, 코스를 익히고 머릿속으로 연습을 충분히 하시면 손쉽게 합격
하실 수 있어요!
자세한 꿀팁을 알고 싶다면?
여러분을 위해 운전선생이 실제로 시험 때 써먹을 수 있는 꿀팁이나 공식을 모아 정리했어요.빠른 합격을 원하신다면 이쪽도 참고해 주세요!
더 자세한 장내기능시험에 대한 정보는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확인해보시고, 기능시험 만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