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8일부터 전국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다중 보안 체계가 적용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면허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어, 본인 인증이 필요한 은행 업무 등에 쉽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민번호 뒷자리, 주소, 이름 등을 가리고 QR코드로만 본인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개인정보의 노출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출처: 모바일 신분증
IC 내장 칩이 심겨 있는 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합니다. 기존에 일반 면허증을 보유하고 계신다면 일단 IC 운전면허증을 신청
하고,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은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문의 경우 13,000원, 영문의 경우 15,000원의 비용이 소모됩니다.
출처: 모바일 신분증
만약 기존의 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기 희망하지 않는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일회용 QR코드
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별도의 신청없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 QR 발급은 1,000원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IC 운전면허증이나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스캔해줍니다. 그러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나요?
기존 운전면허증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이 꼭 필요한 은행 및 금융 업무, 선거, 주민센터 업무부터 편의점, 병원, 정부24 등까지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사용법은 앱을 실행하고 “나의 QR” 버튼을 클릭하여, 운전면허증의 QR코드를 제시해주면 됩니다. 이 QR코드를 스캔하면 본인 인증이 됩니다.
만약 휴대폰을 잃어버린다면 고객센터 (1688-0990)으로 전화하여 분실신고
를 해주시면 됩니다. 면허증은 잠금 처리가 되어, 타인이 사용을 못 하게 될 테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