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보통 vs 2종 자동, 차이점 4가지!

1종 보통 vs 2종 자동, 차이점 4가지!

2023.7.29
운전면허증의 기본 중 기본으로 1종 보통2종 자동이 있습니다. 모든 운전학원에서 두 면허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승합차를 한 번이라도 운전할 거라면 따야 하는 운전면허입니다. 하지만 두 면허의 이름만 들으면 차이점을 알기 어렵죠? 그래서 운전선생에서 1종 보통 면허와 2종 자동 면허의 차이점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이 달라요!
1종보통2종자동차이1
 
요약하자면, 2종 자동으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은 1종 보통으로 다 운전이 가능합니다. 2종 자동 면허로는 승용차, 승차 정원 10명 이하의 승합차, 적재중량 4톤 이하의 화물차, 원동기장치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1종 보통을 취득하면 위의 차량을 전부 운전 가능하며, 승합차의 승차 정원이 10명 이하에서 15명 이하로 증가합니다. 화물차와 특수자동차도 더 무거운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운전학원 교육 차량이 달라요!
1종보통2종자동차이22종 자동은 위의 사진처럼 노란색 승용차로 면허 교육을 받게 됩니다. 요새는 현대자동차의 베뉴를 포함해 다양한 차 종류를 사용합니다. 2종 자동 차량은 자동변속기가 달려있어, 보다 편하게 운전이 가능합니다.
1종자동2종보통차이3
 
1종 보통의 경우 위의 사진처럼 하얀색 포터차로 면허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차는 수동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어 변속을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게 됩니다. 변속기 수동 조작은 자동보다 더 어려울 수 밖에 없으며, 1종 보통 포터 차량이 2종 자동 차량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면허 난이도도 높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1종 자동 면허가 곧 도입된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요즘 수동차량의 수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사라지고 있고, 현행 운전면허 체계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험 합격 기준과 난이도에 차이가 있어요!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학과시험의 경우 면허 종류별로 합격 점수가 다릅니다. 2종 자동은 100점 만점 중 60점을 맞으면 되고, 1종 보통은 70점 이상이 합격하게 됩니다.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에는 합격 점수 기준 차이가 없지만, 2종 자동이 1종 보통에 비해 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 변속기와 차량의 크기에 있습니다. 포터에 비해 더 작은 승용차와 간편한 조작만으로 가능한 2종 자동이 아무래도 훨씬 쉽겠죠 ?
1종 보통은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적성검사가 필요해요!
1종보통2종자동차이4
 
운전면허증은 10년의 유효기간이 있어 주기적으로 갱신이 필요합니다. 2종 보통의 경우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센터에서 온라인으로 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 운전면허증 수령은 전국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교통 민원실에서 하게 됩니다.
 
반면 1종 보통의 경우 운전면허 갱신에 적성검사가 요구됩니다. 여기서 진행되는 적성검사는 운전면허를 최초로 취득할 때 처음 받는 적성검사 혹은 신체검사와 같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적성검사를 마무리하시고 접수처에 신청하시면 바로 운전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이상으로 국민 필수 운전면허 1종 보통과 2종 자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내가 무슨 면허를 딸지는 내가 스스로 골라야겠죠? 2종 자동을 취득하더라도 운전학원을 통해 1종 보통으로 바꿀 수 있으니, 너무 크게 고민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들 원하시는 운전면허 취득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운전면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