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학원 vs 운전면허시험장 어느 곳에서 면허를 따면 좋을까?

운전면허학원 vs 운전면허시험장
어느 곳에서 면허를 따면 좋을까?

2023.3.24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 곳은 운전면허학원과 운전면허시험장 두 곳이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는 분들은 어떤 곳을 선택하여야 하는지 많이 고민하게 되는데, 두 곳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요약하자면 면허시험장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기능시험과 도로 주행 시험만 보는 곳이며, 운전전문학원은 기능과 도로 주행 교육을 진행하며 자체 시험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운전면허학원의 장단점
운전면허학원
장점
운전 교육: 운전면허학원에서는 학과, 기능, 도로 주행에 대한 교육을 필수로 진행하게 됩니다. 운전에 대한 기본 이론부터 직접 주행까지 배울 수 있다 보니, 운전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도움 됩니다. 처음 도로에서 차를 운행하게 되면 무섭기 마련인데, 기본부터 착실히 교육받는다면 운전이 더 이상 두렵지 않고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자체시험: 운전전문학원은 장내 기능시험과 도로 주행시험을 자체 진행합니다. 연습했던 환경과 똑같은 환경에서 시험을 보다 보니, 초보운전자도 덜 긴장하고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 날짜도 학원에서 잡아주다 보니, 편리하고 빠르게 시험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가격: 학원에서 직접 교육해주기 때문에 교육비가 포함된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운전면허 시험장보다는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전을 한 번도 안 해봤다면 시험 전에 실전 감각은 큰 도움이 되며, 운전 교육을 통해서 좋은 운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의 장단점
운전면허시험
장점
가격: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시험만 보기 때문에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고, 별도의 교육을 일반운전학원에서 받게 된다면 가격이 조금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점
교육 부재: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별도의 운전 교육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운전을 해본 적 없는데, 바로 시험을 보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면허를 따고 싶은데, 운전 교육을 받고 싶다면 주변에 일반운전학원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시간: 전국에 총 27개의 운전면허시험장이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수가 적다 보니, 대부분의 시험장은 포화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보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물론, 숙련된 운전자가 시험장을 이용하면, 빠르게 딸 수 있습니다.
나에게 알맞은 장소를 선택하세요!
운전면허학원과 운전면허시험장은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결론적으로 시험장에 비교하면 운전학원이 교육을 진행해주고 시험은 조금 더 쉽지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운전면허를 빠르게 따고 싶은지, 싸게 따고 싶은지, 교육을 받고 싶은지를 잘 알고 알맞은 장소를 선택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모두 면허 취득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면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