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운전’이라는 단어, 다들 많이 들어보셨나요? 초보운전자에게 특히 중요한 개념이에요.방어운전이란 도로 위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을 뜻합니다!도로 위는 온갖 군상의 운전자가 모여있기 때문에, 내가 잘 한다고 해서 안전이 보장되지 않아요😥그렇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최대한 방어적으로 운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오늘은 불시에 일어날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내 주위 상황을 파악하며 운전하기
나를 둘러싼 상황에 대해 항상 인지하고 있는 상태여야 비상시 대응이 빨라져요.전방주시에 신경쓰는 것은 물론,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이용해 수시로 주위를 살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사이드미러는 차 끝이 거울 안쪽 1/4~1/5 지점까지 보이도록,너무 차선만 보이지 않고 시야가 트일 수 있게 조금 올려서 조정해 주시면 돼요😊룸미러는 후방 시야가 한눈에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시면 됩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 무조건 확보하기
도로 위에서는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요😭앞차가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을 수도, 옆 차선의 난폭운전자가 갑자기 끼어들 수도 있어요.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거리를 항상 확보해 두는 것이 사고 방지의 첫 번째 걸음입니다!또한 이렇게 급제동할 경우, 비상등을 점등해 뒷차에게 상황을 알려주는 것도 후방 추돌을 줄일 수 있는 포인트예요.
일반도로에서는 '주행속도값-15'
, 고속도로에서는 '주행속도값'
정도가 보통 안전거리 미터값으로 제시되는 편이에요.평소보다 도로 상황이 더 나쁜 빗길이나 빙판길 같은 경우, 이보다 조금 더 거리를 확보해 주는 센스가 필요하겠죠?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때를 꼽자면, 앞뒤 간격이 많이 가까워지는 정체도로를 주행하게 될 경우예요.앞차와의 거리가 짧아질 수밖에 없는 만큼 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속도가 느리다고 방심하지 말고 항상 주의하며 운전해야 합니다!
화물차, 버스, 택시, 오토바이는 언제나 조심!
버스나 택시 등의 대중교통은 승객 승하차때문에 정차하는 경우가 빈번해요.주위에 이들 차량이 있다면, 언제든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서행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특히 버스는 덩치가 아주 커서 차선 변경이나 좌우회전 시 충돌할 위험이 있어요.이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차선을 지키지 않고 차들 사이로 요리조리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요.사각지대에서 갑자기 튀어나올 가능성이 언제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조심해야 해요.오토바이가 끼어들려고 하면 안전을 위해 그냥 양보하고 보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화물차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물차에서 떨어져서 운전하라는 이야기 주위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화물이 제대로 적재되지 않았다면 운행 중에 떨어질 경우도 있고,체급 자체도 일반 승용차에 비해 크고 무겁기 때문에 거리를 두고 운전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알맞은 등화장치 점등하기
혹시 ‘스텔스 차량’에 당해보신 적 있으신가요?어두운 밤에 마치 스텔스기처럼 아무런 불빛도 켜지 않고 주행하기 때문에 식별이 아주아주 어려워요.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그야말로 도로 위의 달리는 폭탄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최근 차량에 의무 장착되는 주간주행등의 존재로 광량이 어느 정도 확보돼,어두운 곳에서 전조등을 켜지 않는 운전자들이 생기고 있어요. 이러면 정말 위험합니다🥲
특히 안개가 심하거나 폭우가 쏟아지는 등의 날씨에는 시인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전조등을 항상 켜 주셔야 해요.올바른 등화장치 점등은 상대방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중요합니다!주위 차량이 내 위치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고 방지에 큰 도움이 돼요.
오늘 함께 짚어본 방어운전 수칙, 어떠셨나요?운전선생과 함께하는 여러분은 방어운전으로 주위에 모범이 되어주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아요🥰항상 사고 없이 안전한 운전하시길 운전선생이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