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시험이 어려워 두렵다고요? 운전면허 시험에 떨어지면 어떻게 하는지 모르신다고요? 이런 분들을 위해 운전면허 취득 과정에 요구되는 모든 시험에 대한 재시험 과정
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보시면 운전면허 재시험에 대한 궁금증이 모두 사라지실 겁니다. 그럼 한 번 확인해 보시죠!
운전면허 필기 재시험은 불합격 후 바로 다음 날 가능해요!
운전면허 필기시험의 합격점수는 운전면허 종류별로 약간 다릅니다. 2종 자동은 60점 이상, 1종 보통은 70점 이상이 요구됩니다. 당연히 이 점수를 넘지 못하면, 시험에 불합격하여 재시험을 봐야 합니다.
다행히도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바로 다음 날 응시 가능
합니다. 만약 필기시험에 불합격 하였다면, 바로 접수창구로 가서 다음 시험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만약, 예약 가능한 시간이 없다면 다음날 현장 방문으로 접수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또한, 필기시험 접수를 위해 처음 제출한 응시표도 재사용 가능합니다. 응시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신체검사도 다시 받을 필요 없으니, 부담가지지 말고 재시험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기능 재시험은 3일 후 가능해요!
출처:도로교통공단
필기시험과 달리 장내기능시험은 다음날 재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불합격 후 3일 후부터 응시가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불합격 하였을 경우 목요일에 시험이 가능합니다.
운전학원에서 수업 수강 및 시험을 치루고 있다면, 장내기능 시험 합격 여부에 따라 학원에서 다음 일정을 잡아줍니다. 기능시험에 불합격하였다면, 학원에 예정된 시험 날짜에 맞춰 잡아줄 겁니다. 재시험 비용은 학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매회 50,000원에서 60,0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만약, 시험에 자신이 없다면 운전학원에 수업 보강을 요청해도 되지만, 이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니 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본다면, 시험 후 현장접수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험을 재응시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재시험은 3일 후 가능해요!
도로주행 시험은 장내기능과 마찬가지로 불합격 후 3일 후부터 응시가 가능
합니다. 학원에서 시험을 보시게 되면 학원 일정에 따라 일정을 조율해 주지만,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직접 현장 접수 혹은 인터넷 접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재시험 비용은 장내기능시험과 마찬가지로, 학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매회 50,000원에서 60,0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도로주행의 경우 장내시험과 달리 시험 불합격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어, 재시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 재시험을 보시기 전에 도로주행 코스를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너무 어렵다 싶으면 보강수업을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 재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재시험을 안 보는 게 가장 좋은 경우겠지만, 어쩔 수 없다면 위의 상황을 유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모두 면허를 따는 그날까지 운전선생이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