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도로교통법 제20조(진로양보의 의무).
도로교통법 제31조(서행 또는 일시정지 장소).
도로교통법 제37조(차와 노면전차의 등화).
○ 야간은 전조등이 비치는 범위 안에서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위험을 판단하는데 한계가 있어 속도를 줄이고, 다른 교통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과 안전거리 확보가 중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야간 커브길에서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으로 눈이 부실 때는 중앙선을 쳐다보지 않고 도로 우측 가장자리를 보면서 주행해야 합니다. 강한 불빛을 직접 보면 순간적으로 시력을 잃는 '현혹 현상'이 발생하여 차선을 이탈할 위험이 크므로, 시선을 약간 우측으로 옮겨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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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driver should look at the right edge of the road. 정답입니다. 마주 오는 차량의 강한 불빛을 직접 보면 시야가 순간적으로 마비되는 '현혹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나 차선을 기준으로 삼으면, 불빛을 직접 보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자신의 차로를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어 사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2. The driver should increase their speed in order to get out of the glare. 시야가 제한된 상태에서 가속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눈이 부셔 전방 상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데 속도를 높이면, 장애물이나 도로 이탈 등 돌발 상황에 대처할 시간을 스스로 없애는 것과 같습니다.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는 감속하는 것이 안전 운전의 기본입니다. |
3. The driver should decelerate by slamming on the brakes. 급제동은 차량의 균형을 잃게 하여 미끄러지거나, 뒤따르는 차량과의 추돌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커브 길에서의 급제동은 원심력 때문에 차선을 이탈할 위험을 더욱 높입니다. 속도를 줄여야 할 경우에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는 등 부드럽게 감속해야 합니다. |
4. The driver should look at the left edge of the road. 도로의 좌측 가장자리는 중앙선으로, 마주 오는 차량이 있는 위험한 방향입니다. 눈부심을 피하려다 무의식적으로 시선이 향하는 쪽으로 차량이 쏠릴 수 있어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안전을 위해 시선은 항상 진행 방향의 우측에 두는 것이 기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