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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에 커브 길을 주행할 때 운전자의 눈이 부실 수 있다. 어떻게 해야 하나? (홈페이지 참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도로교통법 제20조(진로양보의 의무), 도로교통법 제31조(서행 또는 일시정 지 장소) 도로교통법 제37조(차와 노면전차의 등화)○ 야간은 전조등이 비치는 범위 안에서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위험을 판단하는데 한계가 있어 속도를 줄이고,다른 교통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과 안전거리 확보가 중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야간 커브 길에서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으로 눈이 부실 때는, 불빛을 직접 보지 않고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보며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시야를 확보하고 차선을 유지하여 현혹 현상을 안전하게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설명

1. 도로의 우측가장자리를 본다.

정답입니다.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을 직접 보면 시력을 순간적으로 잃는 '현혹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보면 불빛을 피하면서 자신의 차선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0조(마주보고 진행하는 경우 등의 등화 조작)의 안전 취지에도 부합하는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2. 불빛을 벗어나기 위해 가속한다.

오답입니다. 전방 시야가 제한된 상태에서 가속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커브 길의 형태나 장애물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 사고 위험이 급격히 커집니다. 야간이나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감속하여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운전의 기본입니다.

3. 급제동하여 속도를 줄인다.

오답입니다. 갑작스러운 급제동은 뒤따르는 차량의 추돌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제2항에 따라 위험 방지를 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급제동은 피해야 합니다. 속도를 줄일 필요는 있지만, 점진적으로 감속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도로의 좌측가장자리를 본다.

오답입니다. 도로의 좌측 가장자리는 중앙선으로, 마주 오는 차량의 불빛에 더 가깝습니다. 이쪽을 보면 현혹 현상이 심해지고, 무의식적으로 차량이 중앙선 쪽으로 쏠려 마주 오는 차와 충돌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