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순응이란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옮겼을 때 시각계는 급격히 감도가 저하되는 과정을 말한다. 암순응은 명순응의 반대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지하차도 또는 터널 등의 진출입 시는 전방의교통상황 등이 쉽게 확인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운전자는 지하차도 또는 터널 등을 진출입하려는 경우미리 차의 속도를 감속하여 앞쪽의 교통상황을 대비하는 운전태도를 겸비해야 한다.특히, 영하의 기온상태에서는 도로의 (미세)먼지, 모래와 물이 뒤엉켜 얇은 살얼음을 형성하는데, 이 살얼음은 운전중 운전자의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 살얼음(일명 블랙아이스)은 지열이 없는 다리형태의 차도(교량)또는 터널진출입구에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운전자는 이에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영상에서는 터널 및 교량 구간에서 앞지르기 위반행위를 한 차는 없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터널을 통과할 때는 진입 시의 '암순응'과 진출 시의 '명순응'으로 인한 시야 제한, 결빙 위험 등 복합적인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영상에서는 터널 내 앞지르기 위반 차량이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4번이 정답입니다. 터널 진입 및 진출 시 시야 변화와 살얼음에 대한 사전 대비가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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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터널 진입 시 잘 보이지 않는 상황 밝은 곳에서 어두운 터널로 진입하면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암순응' 현상으로 일시적으로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렵습니다. 이는 터널 내 정차 차량이나 장애물 발견을 늦춰 사고 위험을 높이므로, 터널 진입 전 반드시 속도를 줄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
2. 터널 진출 시 잘 보이지 않는 상황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와 밝은 곳으로 진출할 때, 눈이 갑작스러운 빛에 적응하는 '명순응' 현상으로 순간적으로 앞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구 직후의 교통상황 파악을 어렵게 하므로 감속 운전이 필수적입니다. |
3. 터널 입출구 또는 교량의 얇은 살얼음(일명 블랙아이스) 교량이나 터널 입출구는 지열이 없고 그늘져 결빙에 취약하며, 얇은 살얼음(블랙아이스)이 생기기 쉽습니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거의 보이지 않아 미끄러짐에 대처하기 어려우므로, 겨울철 해당 구간 통과 시에는 각별한 감속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
4. 터널 통행 시 앞지르기 위반 차들 이 문제는 영상에서 확인되지 않는 위험 요소를 찾는 질문입니다. 영상에서는 터널 및 교량 구간에서 앞지르기를 위반하는 차량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도로교통법 제22조(앞지르기 금지의 시기 및 장소)에 따라 터널 안은 앞지르기가 금지된 장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