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도로교통법 제20조(진로양보의무).
○ 진입로 부근에서는 진입해 오는 자동차를 일찍 발견하여 그 자동차와의 거리 및 속도 차이를 감안해 자기 차가 먼저 갈지, 자신의 앞에 진입시킬 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 이 경우 우측에서 진입하려는 차가 있는데 뒤차가 이미 앞지르기 차로로 진로를 변경하려 하고 있어, 좌측으로 진로를 변경하는 것은 위험하다.
가속차로의 차가 진입하기 쉽도록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주행하도록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차로에서는 시야에 보이지 않는 다른 차량의 돌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화물차 뒤에 가려진 하얀색 승용차가 교차로 내에서 불법으로 앞지르기를 시도하는 상황은 예측이 어려워 가장 위험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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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truck on the right may slow down to enter the intersection. 우측 도로의 화물차가 교차로 통과를 위해 속도를 낮추는 것은 일반적이고 예측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는 위험 상황이라기보다는 안전을 위한 정상적인 주행 방법에 가까우므로 가장 위험한 상황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
2. The red passenger vehicle on the left may slow down to make a right turn. 좌측 도로의 빨간색 승용차는 현재 주행 차량과 직접적인 충돌 위험이 적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차량이 속도를 낮추더라도 경운기를 앞지르기하는 상황의 위험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가장 위험한 상황은 아닙니다. |
3. The white passenger vehicle on the right may try to overtake the truck at the intersection while the cultivator is making a right turn. 이 상황이 가장 위험한 이유는 여러 위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앞지르기 금지의 시기 및 장소) 제3항 제1호에 따라 교차로는 앞지르기가 금지된 장소입니다. 화물차에 가려 보이지 않던 흰색 승용차가 교차로 내에서 불법으로 앞지르기를 시도할 경우, 경운기를 앞지르던 운전자는 이를 예측하기 매우 어려워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4. The cultivator may stop at the stop line to make a right turn. 경운기가 우회전을 위해 정지선에 일시정지하는 것은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하는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충분히 예측하고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며, 돌발적인 위험 요소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