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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이면도로에서 위험을 예측할 때 가장 주의하여야 하는 것은? (홈페이지 참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보호), 도로교통법 제49조(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 등)이면도로를 지나갈 때는 차와 차 사이에서 갑자기 나올 수 있는 보행자에 주의하여야 한다. 이면도로는 중앙선이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언제든지 좌측 방향지시등 켜지 않고 갑자기 차로를 변경하여 진입하는 차에 주의하여야한다. 우회전이나 좌회전할 때 차체 필러의 사각지대 등으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를 잘 볼 수 없는 등 위험 요소에주의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면도로에서는 정차된 차량 등으로 시야가 제한되므로 보이지 않는 위험을 예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정차된 차 사이에서 갑자기 뛰어나올 수 있는 어린이는 예측과 대처가 매우 어려워 최우선으로 주의해야 할 가장 위험한 요소입니다.

설명

1. 정체 중인 차 사이에서 뛰어나올 수 있는 어린이

이면도로는 주택가나 상가에 인접하여 보행자, 특히 어린이의 갑작스러운 등장이 잦습니다. 정차된 차들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장애물이 되므로, 그 사이에서 어린이가 뛰어나올 가능성을 가장 위험한 상황으로 예측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에 명시된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 의무와 직결됩니다.

2. 실내 후사경 속 청색 화물차의 좌회전

실내 후사경 속의 청색 화물차는 운전자의 뒤에 있는 차량입니다. 후방 차량의 움직임도 주시해야 하지만, 당장 전방의 직접적인 위험 요소에 비해 주의의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위험 예측은 주행 경로 상에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3. 오른쪽 자전거 운전자의 우회전

오른쪽에 있는 자전거 운전자는 운전자의 시야에 있으며, 우회전은 예측 가능한 행동 범위에 속합니다. 물론 자전거 운전자 보호는 중요하지만, 시야 밖에서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어린이에 비해 위험의 예측과 대처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므로 주의의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4. 전방 승용차의 급제동

전방 승용차의 급제동은 항상 대비해야 할 위험이지만, 이는 안전거리 확보(도로교통법 제19조)를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위험입니다. 반면, 정차된 차 사이에서 뛰어나오는 어린이는 예측이 불가능한 돌발 상황이므로 더 높은 수준의 주의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