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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서 확인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홈페이지 참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엔진브레이크란 자동차에서, 엔진의 압축 저항이나 엔진과 변속기의 마찰 저항 따위를 이용하여 감속하는 것을말하며, 달리다가 가속페달(엑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속도가 떨어지며 저속 기어일수록 효과가 큰 편이다. 기관제동이란 엔진브레이크와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 즉 유의어이다. 눈길을 통행하는 운전자는 정지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접근하려는 때에는 브레이크페달 조작 시 미끄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따라서 정지할 필요성이 있는 곳에 접근하려는 경우는 미리 엔진브레이크(기관제동) 방식으로 서행하며 브레이크 조작시 미끄러짐을 방지해야만 한다.도로교통법 제26조.제3항.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서 동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우측도로의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바퀴가 잠겨 차량이 미끄러지므로, 이는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나누어 부드럽게 밟아 제동해야 안전합니다.

설명

1. 미리 속도를 줄이고 정지선 직전에 정지해야 한다.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훨씬 길어집니다. 따라서 정지선에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해서는 교차로에 접근하기 전 충분한 거리를 두고 미리 속도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인 사고 예방 조치입니다.

2. 오른쪽에서 진입하려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하므로 미리 서행하면서 교차로에 접근해야 한다.

도로교통법 제26조 제3항에 따르면,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우측 도로에서 진입하는 차에 진로를 양보해야 합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즉시 정지하기 어려우므로, 미리 서행하며 교차로 상황을 살피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노면이 얼었으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는다.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얼어붙은 노면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잠기면서(스키드 현상) 차량이 그대로 미끄러져 조향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는 사고를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4. 눈이 내리는 경우 타이어에 스노우 체인을 결속하여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노우 체인은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을 높여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중요한 안전 장비입니다. 강설 시 스노우 체인을 결속하고 운전하는 것은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