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브레이크란 자동차에서, 엔진의 압축 저항이나 엔진과 변속기의 마찰 저항 따위를 이용하여 감속하는 것을말하며, 달리다가 가속페달(엑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속도가 떨어지며 저속 기어일수록 효과가 큰 편이다. 기관제동이란 엔진브레이크와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 즉 유의어이다. 눈길을 통행하는 운전자는 정지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접근하려는 때에는 브레이크페달 조작 시 미끄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따라서 정지할 필요성이 있는 곳에 접근하려는 경우는 미리 엔진브레이크(기관제동) 방식으로 서행하며 브레이크 조작시 미끄러짐을 방지해야만 한다.도로교통법 제26조.제3항.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서 동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우측도로의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눈이나 얼음으로 미끄러운 교차로에서는 급제동 시 차가 미끄러져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는 것은 사고 예방과 가장 거리가 먼 위험한 행동입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급제동을 피하고 점진적으로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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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리 속도를 줄이고 정지선 직전에 정지해야 한다. 안전 운전을 위한 올바른 방법입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은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훨씬 길어지므로, 교차로 진입 전에 충분히 속도를 줄여 정지선에 맞춰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운전자의 기본 의무인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의 이행에 해당합니다. |
2. 오른쪽에서 진입하려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하므로 미리 서행하면서 교차로에 접근해야 한다. 안전 운전을 위한 올바른 방법입니다. 영상 속 교차로는 신호등이 없는 교통정리가 행해지지 않는 교차로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6조 제3항에 따라 이러한 교차로에서는 우측 도로의 차에게 진로를 양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서행하며 접근하는 것은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중요한 방어운전 습관입니다. |
3. 노면이 얼었으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는다.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과 거리가 먼,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얼어붙은 노면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타이어의 마찰력이 급격히 사라져 차가 미끄러지거나 회전하게 됩니다(스키드 현상). 이런 상황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나누어 밟아 점진적으로 감속해야 합니다. |
4. 눈이 내리는 경우 타이어에 스노우 체인을 결속하여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 운전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스노우 체인은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주어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제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안전 장비입니다. 폭설이 예보되거나 노면이 결빙된 경우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고 운전하는 것은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