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행동 전반에 걸쳐서 지나친 자신감을 갖거나 함부로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운전자는 대부분 위험예측능력이 부족한 운전자이다.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혹은 안전운전에 노력을 다하지 못할 때 어떤 위험이 있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운전자일수록 법규를 쉽게 위반하고 위험한 운전을 하게 되는 것이다.
도로에 보이는 위험이 전부가 아니고 항상 잠재된 위험을 보려고 노력하며 타인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운전행동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사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차로에서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주변을 살피며 안전하게 서행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측 후사경을 확인하며 속도를 낮추는 것은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어운전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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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行驶在一车道的轿车驾驶人可以直行。 영상 속 1차로는 좌회전 차로로 보입니다. 도로 노면의 화살표 등 안전표시를 따르지 않고 지정된 차로가 아닌 곳에서 직진하는 것은 '지정차로 통행위반'에 해당하며, 사고 위험을 높이는 행위입니다(도로교통법 제14조). |
2. 行驶在二车道的货车驾驶人可以左转。 영상 속 2차로는 직진 차로로 보입니다. 이 차로에서 좌회전을 시도하는 것은 명백한 '지정차로 통행위반'입니다. 이는 다른 차량의 정상적인 통행을 방해하고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으로 심각한 충돌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3. 第三车道轿车驾驶员应在右转时暂时停车,并观察右侧后视镜,以防范危险。 교차로 진입 전, 특히 우회전 시에는 우측 후사경(사이드미러)으로 오토바이나 자전거 등 다른 위험요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돌발 상황에 대비해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 명시된 방어운전의 기본입니다. |
4. 三车道上的轿车驾驶人在行人正在过人行横道时也可以右转。 2022년 7월 12일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에 따라, 운전자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있을 때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