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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영상에서 예측되는 가장 위험한 상황으로 맞는 것은? (홈페이지 참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위험예측은 위험에 대한 인식을 갖고 사고예방에 관심을 갖다보면 도로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 관찰하게 된다.위험에 대한 지식은 관찰을 통해 도로에 일반적이지 않은 교통행동을 알고 대비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대부분 경험을 통해서 위험을 배우는 것이 전부이다. 경험을 통해서 위험을 인식하는 것은 위험에 대한 한정된 지식만을 얻게 되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여러 차량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예측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특히 대형 화물차 주변에서는 여러 차량의 동시 차로 변경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급제동 시 후방 차량에 큰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

1. 전방의 화물차량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전방 화물차가 속도를 높이는 것은 일반적인 주행 상황 중 하나입니다. 이는 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자연스럽게 확보해주므로, 다른 선택지들에 비해 사고 위험성이 현저히 낮습니다. 따라서 가장 위험한 상황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2. 1차로와 3차로에서 주행하던 차량이 화물차량 앞으로 동시에 급차로 변경하여 화물차량이 급제동 할 수 있다.

정답입니다.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급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1차로와 3차로 차량이 화물차 앞으로 동시에 끼어들면, 화물차 운전자는 급제동할 수밖에 없어 연쇄 추돌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제3항의 안전한 차로 변경 원칙에도 어긋나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3. 4차로 차량이 진출램프에 진출하고자 5차로로 차로 변경할 수 있다.

4차로 차량이 진출을 위해 5차로로 변경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일반적인 주행 상황입니다. 방향지시등을 통해 미리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동시 다발적인 위험 요소가 없어 정답인 2번 상황보다 위험도가 낮습니다.

4. 3차로로 주행하던 승용차가 4차로로 차로 변경할 수 있다.

3차로 승용차가 4차로로 차로를 변경하는 것은 일반적인 주행의 일부입니다. 이는 단일 차량의 움직임이며, 전방 화물차의 주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낮아 가장 위험한 상황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