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속 운전자는 우회전을 하려는 상황 및 우회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등화하지 않았다.
이는 도로의 교통참가자에게 정보전달을 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우회전을 하려는 차의 운전자는 우회전 시 앞바퀴가 진행하는 궤적과 뒷바퀴가 진행하는 궤적의 차이(내륜차:內輪差)로 인해 다소 넓게 회전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오른쪽에 공간이 있는 경우 이륜차 운전자는 방향지시등을 등화하지 않고 우회전 하려는 앞쪽 차를 확인하며 그대로 직진운동을 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게 되고 이는 곧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영상 속 차량이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량 우측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륜차를 확인하지 못해 충돌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우회전 시 방향지시등을 켜고 사각지대를 확인하는 것은 사고 예방의 기본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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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ó thể va chạm với xe hai bánh định rẽ phải ở mép đường bên phải. 정답입니다. 방향지시등 없이 우회전하는 차량의 우측 공간으로 이륜차가 직진할 경우 충돌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대표적인 사각지대이며, 내륜차로 인해 차량의 회전 반경이 예상과 다를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1조 및 [별표 2]에 따라 우회전 30미터 전부터 신호를 해야 합니다. |
2. Có thể va chạm với xe ô tô con màu đen bên phải. 오답입니다. 오른쪽에 주차된 검은색 승용차는 정지해 있거나 저속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운전자의 시야에 명확히 들어오므로 충분히 거리를 유지하며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 속에서 가장 즉각적인 위험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3. Có thể va chạm với xe ô tô trắng đang chờ rẽ trái ở phía đối diện. 오답입니다. 반대편에서 좌회전 대기 중인 흰색 승용차는 아직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 속 차량이 정상적으로 우회전할 경우, 두 차량의 동선이 겹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다른 선택지에 비해 위험도가 현저히 낮습니다. |
4. Có thể va chạm với người đi bộ đang đứng bên trái vạch sang đường. 오답입니다. 횡단보도 좌측의 보행자는 차량의 우회전 경로와 직접적인 충돌 위험이 적은 위치에 있습니다. 물론 모든 보행자의 움직임에 주의해야 하지만, 영상의 상황에서는 우측 이륜차가 훨씬 더 즉각적이고 높은 위험 요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