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속 운전자는 우회전을 하려는 상황 및 우회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등화하지 않았다.
이는 도로의 교통참가자에게 정보전달을 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우회전을 하려는 차의 운전자는 우회전 시 앞바퀴가 진행하는 궤적과 뒷바퀴가 진행하는 궤적의 차이(내륜차:內輪差)로 인해 다소 넓게 회전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오른쪽에 공간이 있는 경우 이륜차 운전자는 방향지시등을 등화하지 않고 우회전 하려는 앞쪽 차를 확인하며 그대로 직진운동을 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게 되고 이는 곧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영상 속 차량이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량 우측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륜차를 확인하지 못해 충돌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우회전 시 방향지시등을 켜고 사각지대를 확인하는 것은 사고 예방의 기본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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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可能与准备在右侧边缘右转的两轮车相撞 정답입니다. 방향지시등 없이 우회전하는 차량의 우측 공간으로 이륜차가 직진할 경우 충돌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대표적인 사각지대이며, 내륜차로 인해 차량의 회전 반경이 예상과 다를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1조 및 [별표 2]에 따라 우회전 30미터 전부터 신호를 해야 합니다. |
2. 可能与右侧黑色轿车相撞 오답입니다. 오른쪽에 주차된 검은색 승용차는 정지해 있거나 저속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운전자의 시야에 명확히 들어오므로 충분히 거리를 유지하며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 속에서 가장 즉각적인 위험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3. 可能与对面等待左转的白色汽车相撞 오답입니다. 반대편에서 좌회전 대기 중인 흰색 승용차는 아직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 속 차량이 정상적으로 우회전할 경우, 두 차량의 동선이 겹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다른 선택지에 비해 위험도가 현저히 낮습니다. |
4. 可能与站在人行横道左侧的行人相撞 오답입니다. 횡단보도 좌측의 보행자는 차량의 우회전 경로와 직접적인 충돌 위험이 적은 위치에 있습니다. 물론 모든 보행자의 움직임에 주의해야 하지만, 영상의 상황에서는 우측 이륜차가 훨씬 더 즉각적이고 높은 위험 요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