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다음 중 안전운전에 필요한 운전자의 준비사항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자동차의 공회전은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과도한 엔진 예열은 연료 낭비와 대기오염을 유발하며, 최근 차량은 긴 예열이 불필요합니다. 불필요한 공회전은 지양하는 것이 친환경 경제 운전의 기본이므로, 10분간 예열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준비사항입니다.

설명

1. 주의력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몸상태를 조절한다.

운전은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므로 피로나 질병 등 운전자의 몸 상태는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도로교통법 제45조(과로한 때 등의 운전 금지)는 정상적인 운전이 어려울 때 운전을 금지하므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운전기기 조작에 편안하고 운전에 적합한 복장을 착용한다.

긴급 상황에서 페달이나 핸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작하려면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는 복장이 필수적입니다. 슬리퍼, 하이힐 등은 페달 조작 시 미끄러지거나 걸릴 위험이 있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운전에 적합한 복장을 착용해야 합니다.

3. 불꽃 신호기 등 비상 신호도구를 준비한다.

도로교통법 제66조(고장 등의 조치)는 고장 시 안전 조치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는 불꽃 신호기 등 비상 신호도구로 후방 차량에 위험을 알려 2차 사고를 예방해야 하므로, 이는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 준비물입니다.

4. 연료절약을 위해 출발 10분 전에 시동을 켜 엔진을 예열한다.

최신 차량은 기술 발달로 1분 내외의 짧은 예열로 충분하며, 10분간의 공회전은 오히려 연료를 낭비하고 대기오염을 유발합니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지자체별로 공회전 제한 조례를 시행하는 등 불필요한 공회전은 법적으로도 지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