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십자형(+) 교차로 ■ 차량 신호등은 황색에서 적색으로 바뀌려는 순간 ■ 자전거전용도로
■ 십자형(+) 교차로 ■ 차량 신호등은 황색에서 적색으로 바뀌려는 순간 ■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전용도로가 끝나는 지점의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에는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하면서 우회전하여야 한다.
자동차 운전자는 측면과 뒤쪽의 안전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각에 주의하여야 한다.
신호에 따라 직진하는 자동차 운전자는 측면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 한 녹색 또는 적색에서 우회전할 수 있으나 내륜차(內輪差)와 사각에 주의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자전거 전용 도로가 끝나는 교차로 우회전 시,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자전거와의 충돌을 예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일시정지하여 주변 안전을 확인 후 서행해야 하며, 차량의 구조적 사각지대를 인지하고 고개를 돌려 직접 확인하는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설명 |
---|
1. 일시정지하고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하면서 우회전한다. 정답입니다. 자전거 전용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서는 자전거가 차도로 합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는 운전자가 교통약자를 보호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시정지하여 자전거의 출현 여부를 확인하고, 서행으로 안전하게 우회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운전 방법입니다. |
2. 내 차의 측면과 뒤쪽의 안전을 확인하고 사각에 주의한다. 정답입니다. 우회전 시 차량의 오른쪽 A필러(앞좌석과 앞유리 사이의 기둥)는 넓은 사각지대를 만듭니다. 이로 인해 우측 후방에서 다가오는 자전거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 따라 운전자는 항상 주변 교통 상황을 주시해야 하므로, 고개를 직접 돌려 사각지대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3. 화물차가 갑자기 정지할 수 있으므로 화물차 좌측 옆으로 돌아 우회전한다. 오답입니다. 화물차의 왼쪽으로 차선을 변경하여 우회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앞지르기 후 우회전'에 해당하며, 정상적인 주행 경로를 벗어난 행동입니다. 이는 교차로 통행방법을 위반하며, 좌측 직진 차량 및 화물차와의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운전 방식입니다. |
4. 자전거는 자동차의 움직임을 알 수 없으므로 경음기를 계속 사용해서 내 차의 진행을 알린다. 오답입니다. 경음기는 명백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8호는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연속적인 경음기 사용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경음기를 계속 사용하면 오히려 자전거 운전자를 놀라게 하여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어 더 위험합니다. |
5. 신호가 곧 바뀌게 되므로 속도를 높여 화물차 뒤를 따라간다. 오답입니다. 신호가 황색으로 바뀌는 것은 정지선에 정지하라는 신호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 2]에 따르면, 황색 등화 시 차량은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직전에 정지해야 하며,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경우에만 신속히 빠져나가야 합니다. 속도를 높여 진입하는 '꼬리물기'는 신호위반이며, 교차로 내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