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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 횡단보도 진입 전 ■ 왼쪽에 비상점멸하며 정차하고 있는 차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위험예측. 문제의 그림 상황에서 왼쪽에 정차한 자동차 운전자는 조급한 상황이거나 오른쪽을 확인하지 않은 채본래 차로로 갑자기 진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가장자리에서정차하고 있는 차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왼쪽에 정차한 자동차의 뒤편에 자전거 운전자는 횡단보도를진입하려는 상황인데, 비록 보행자는 아닐지라도 운전자는 그 대상을 보호해야 한다. 따라서 자전거의 진입속도와자신의 자동차의 통행속도는 고려하지 않고 횡단보도 직전 정지선에 정지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횡단보도에 접근할 때는 자전거 이용자 등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비해 정지선에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또한, 비상점멸등을 켠 채 정차한 차량이 갑자기 출발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미리 감속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1. 원활한 소통을 위해 앞차를 따라 그대로 통행한다.

잘못된 방법입니다. 원활한 교통 소통도 중요하지만,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확보가 최우선입니다. 앞차를 무조건 따라가면 숨어있는 위험을 발견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자전거의 횡단보도 진입속도보다 빠르므로 가속하여 통행한다.

매우 위험한 판단입니다. 자신의 차가 더 빠르다고 생각해 가속하는 것은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에 명시된 운전자의 보호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횡단하려는 사람이나 자전거가 있다면 속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양보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3. 횡단보도 직전 정지선에서 정지한다.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자전거 이용자가 있으므로,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의 취지에 따라 정지선에 맞춰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이는 교통약자를 보호하고 예측 불가능한 사고를 예방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4. 보행자가 횡단을 완료했으므로 신속히 통행한다.

잘못된 판단입니다. 한 명의 보행자가 횡단을 완료했다고 해서 모든 위험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그림과 같이 정차한 차 뒤에서 다른 보행자나 자전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시야가 완전히 확보될 때까지 서행하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정차한 자동차의 갑작스러운 출발을 대비하여 감속한다.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비상점멸등을 켜고 정차한 차는 다른 운전자의 예측과 달리 갑자기 차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발 상황은 실제 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미리 속도를 줄여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방어 운전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