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보행신호기의 녹색점멸신호가 거의 끝난 상태에서 먼저 교차로로 진입하면 위험한 이유 2가지는?
보행신호기의 녹색점멸신호가 거의 끝난 상태에서 먼저 교차로로 진입하면 위험한 이유 2가지는?

■ 출발하려는 상황 ■ 삼색신호등 중 적색 ■ 좌측도로에서 진행해오는 차가 속도를 줄이고 있는 상황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횡단보도 보행신호가 거의 끝난 상태라도 보행자, 특히 어린이들은 방향을 바꿔 되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점멸상태에서 무리하게 횡단하려는 보행자들이 있기 때문에 설령 차량신호가 녹색이라도 보행자의 유무를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차량신호가 적색인 상태에서 좌측도로에서 좌회전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예측출발은 하지 않아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보행신호가 점멸 중일 때 섣불리 진입하면, 되돌아오는 보행자나 좌회전 신호를 받은 다른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신호 준수와 보행자 보호는 안전 운전의 가장 기본 원칙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설명

1. 내 뒤차가 중앙선을 넘어 좌회전을 할 수 있으므로

뒤차가 중앙선을 넘어 좌회전하는 것은 불법이며, 문제 상황에서 운전자가 교차로에 진입하는 행위의 직접적인 위험 요인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는 뒤차의 별개 법규 위반 행위입니다.

2. 좌측도로에서 속도를 줄이던 차가 갑자기 우회전을 할 수 있으므로

좌측 차량이 우회전하는 경우, 출발하려는 내 차의 진행 경로와 직접 충돌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교차로 사고는 주로 직진 또는 좌회전 차량과의 충돌에서 발생합니다.

3. 횡단보도를 거의 건너간 우측 보행자가 갑자기 방향을 바꿔 되돌아갈 수 있으므로

보행신호 점멸 시, 보행자는 횡단을 완료해야 하지만 어린이, 노약자 등은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는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 의무를 강조합니다.

4. 내 차 후방 오른쪽 오토바이가 같이 횡단보도를 통과할 수 있으므로

후방 오토바이의 동시 통과는 위험하지만, 이는 오토바이의 법규 위반에 해당합니다. 문제의 핵심은 운전자가 교차로 진입 시 예측해야 할 주된 위험 요소를 묻고 있습니다.

5. 좌측도로에서 속도를 줄이던 차가 좌회전하기 위해 교차로로 진입할 수 있으므로

내 차량 신호가 적색일 때, 좌측 차량은 좌회전 신호를 받아 정상 진입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5조(신호 또는 지시에 따를 의무)에 따라 예측 출발은 금지되며, 이는 심각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