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다음 도로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행동 2가지는?
다음 도로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행동 2가지는?

■ 어린이 보호구역 주행 중 ■ 어린이 통학버스 앞 횡단보도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어린이 보호구역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험을 예측하고 미리 속도를 줄인 상태로 주행하면서 어린이의 돌발행동에 주의하여야 한다. ⑤ 어린이 통학버스의 황색점멸등은 도로에 정지하려는 때와 출발하기 위하여 승강구가 닫혔을 때 사용된다.(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8조 제4항)

운전선생 자체해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전방 통학버스가 언제든 정지할 수 있고, 어린이가 갑자기 횡단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돌발 행동에 대비하며 안전거리 확보와 주변 관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추월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설명

1. 전방 어린이 통학버스가 정지할 수 있어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정답입니다. 어린이 통학버스는 예고 없이 정지할 수 있으므로,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더라도 추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는 것은 모든 운전자의 기본 의무입니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2. 속도를 줄이면 뒤차에게 추돌사고를 당할 수 있어 통학버스를 앞지른다.

오답입니다. 뒤차와의 추돌을 우려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통학버스를 앞지르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추돌 사고의 책임은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뒤차에 있으며, 운전자는 도로교통법 제12조(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따라 어린이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서행해야 합니다.

3. 좌측 어린이가 횡단보도로 진입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 행동을 살핀다.

정답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어린이들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들 수 있음을 항상 예측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12조(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명시된 어린이 보호 의무에 따라, 어린이의 행동을 예의주시하며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 운전의 핵심입니다.

4. 전방 좌측 주·정차된 이륜차와의 사고를 주의하며, 천천히 어린이 통학버스를 앞지른다.

오답입니다. 주정차된 이륜차를 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앞에서 통학버스를 앞지르는 행위 자체가 매우 위험합니다. 도로교통법 제51조(어린이통학버스의 특별보호)에 따라 통학버스 주변에서는 서행하며 안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5. 전방 어린이 통학버스에서 어린이가 승·하차하고 있으므로 서서히 앞질러 주행한다.

오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제51조에 따라 어린이 통학버스에서 어린이가 승하차 중일 때는, 뒤따르던 차량은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하며 절대 앞질러서는 안 됩니다. '서서히 앞지르기'는 명백한 법규 위반이며 심각한 인명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