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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도로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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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널 밖은 야간 폭설이 내리는 중 ■ 전방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한 상태 ■ 전방 트럭에 제동등과 비상등이 점등됨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터널 내부에 눈이 쌓여있지 않더라도, 빙판길이 생길 수 있는 등을 고려하여 최고속도를 낮춰서 주행하여야한다. ③ 터널 내 실선구간에서는 차로변경이 불가능하며, 겨울철 고속도로 터널 진출입구에는 미끄럼사고가 자주발생할 수 있어 전방주시가 중요하다. ④ 야간주행의 경우 터널 내부는 실내등으로 인해 밝고, 터널 외부는 어둡기때문에 터널을 통과할 경우, 암순으로 인해 일시적 시력상실을 겪을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터널 출구의 폭설과 전방 차량의 비상등은 위험을 예고하므로, 터널 내외부의 급격한 환경 변화와 돌발상황에 미리 대비하는 예측 운전이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 운전의 핵심 원칙으로, 예측과 대비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명

1. 터널 내부는 눈이 쌓여있지 않으므로 최고속도를 낮춰서 주행 할 필요가 없다.

잘못된 방법입니다. 겨울철 터널 내부는 노면이 건조해 보여도, 외부의 찬 공기가 유입되어 결빙(블랙 아이스)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도로교통법 제17조(자동차등과 노면전차의 속도)에 따라, 운전자는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하게 감속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2. 터널 밖에 돌발상황이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어, 이에 대비해 야 한다.

올바른 판단입니다. 전방 트럭의 제동등과 비상점멸등이 동시에 켜진 것은 사고나 장애물 등 돌발상황을 강력하게 암시합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에 따라 이러한 신호를 인지하고 감속 및 정지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전방 차량과의 추돌사고를 막기 위해 3차로로 급차로변경을 실시한다.

매우 위험한 운전 방법입니다. 터널 내에서는 대부분 차로 변경이 금지된 실선 구간이며(도로교통법 제14조 제5항), 폭설로 미끄러운 터널 출구에서 급차로 변경은 차량의 제어력을 잃게 하여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분히 감속하며 상황을 주시해야 합니다.

4. 터널을 통과할 경우, 명순응으로 인해 일시적 시력상실을 겪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설명이 틀렸습니다. 야간에는 터널 내부가 조명으로 밝고 외부가 어두우므로, 터널을 나올 때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의 시각 변화인 '암순응' 현상을 겪게 됩니다. '명순응'은 반대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발생합니다.

5. 터널내부와 터널외부의 갑작스런 도로환경 변화에 미리 대비 하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안전 운전 방법입니다. 터널 안과 밖은 밝기(암순응), 노면 상태(건조→눈/결빙), 가시거리 등 운전 환경이 극적으로 변합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 미리 대비하여 속도를 줄이고 전방을 주시하는 것은 사고 예방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