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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눈길 교통상황에서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다음 눈길 교통상황에서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 터널을 막 통과하여 전방상황을 확인함 ■ 폭설이 내려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② 눈길이나 비·안개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더 두어야 한다. ④ 노면이 얼어붙은도로에서는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여야 한다. ⑤ 폭설 시 터널을 통과할 경우,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갑자기 노출됨에 따라 명순응으로 인해 일시적 시력상실을 겪을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폭설, 눈길 등 악천후 상황에서는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운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차선이 보이지 않을 때는 앞차 바퀴 자국을 따라가고, 터널 진출입구 등 상습 결빙 구간에서는 연쇄 추돌 사고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1. 폭설로 인해 차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앞 차의 바퀴자국을 따 라서 주행한다.

정답입니다. 폭설로 인해 차선이나 도로 경계가 보이지 않을 때, 앞서간 차량의 바퀴 자국은 비교적 안전한 경로를 안내하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눈이 다져져 있어 미끄러움이 덜할 수 있고, 도로의 상황을 미리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이를 따라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짧아지므로 평소보다 안 전거리를 더 유지한다.

오답입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이 크게 줄어들어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2~3배, 많게는 그 이상으로 훨씬 **길어집니다**. 따라서 제동거리가 짧아진다는 설명은 명백히 틀렸습니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2배 이상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3. 폭설 시 터널 진·출입구는 상습결빙구간으로 미끄러짐 사고로 인한 연쇄추돌사고를 대비한다.

정답입니다. 터널 내부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높아 노면이 젖어있거나 녹아있지만, 터널 진·출입구는 그늘지고 찬 공기에 노출되어 상습적으로 결빙되는 '블랙 아이스' 위험 구간입니다. 이러한 곳에서는 갑작스러운 미끄러짐으로 인한 연쇄 추돌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미리 속도를 줄이고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4. 노면이 얼어붙은 도로에서는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여야 한다.

오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 제2항에 따르면, 노면이 얼어붙은 도로에서는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즉, 최고속도가 100km/h인 도로라면 50km/h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100분의 20 감속은 비로 노면이 젖어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5. 터널을 통과 후 암순응으로 인해 일시적 시력상실을 겪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오답입니다. 터널처럼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발생하는 현상은 '명순응'입니다. 반대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는 현상이 '암순응'입니다. 문제 상황은 터널을 막 통과한 상황이므로 '명순응'으로 인한 일시적 시야 장애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