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편도 2차로 급커브 길
■ 편도 2차로 급커브 길
급커브 길에서 감속하지 않고 그대로 주행하면 원심력에 의해 차로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고, 커브길에서는 시야 확보가 어려워 전방 상황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마주 오는 차가 중앙선을 넘어올 수도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급커브 길에서는 원심력으로 인해 차선을 이탈하거나 시야가 제한되어 마주 오는 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커브 진입 전 충분히 속도를 줄이고 전방 상황을 철저히 살피는 것이 사고 예방의 핵심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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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주 오는 차가 중앙선을 넘어올 수 있음을 예상하고 전방을 잘 살핀다. 정답입니다. 급커브 길은 시야 확보가 어려워 반대편 차량이 중앙선을 침범할 가능성에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의 기본 원칙으로, 예측 불가능한 위험에 대비하는 방어운전의 핵심입니다. |
2. 원심력으로 차로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속도를 미리 줄인다. 정답입니다. 커브 길에서는 속도에 비례하여 원심력이 커져 차량이 바깥으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17조(자동차등과 노면전차의 속도)는 위험한 장소에서의 감속을 규정하며, 커브 진입 전 미리 속도를 줄여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
3.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속도를 높인다. 오답입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고속 주행 시 타이어 변형으로 발생하며, 급커브 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 오히려 커브 길에서 속도를 높이는 것은 원심력을 키워 사고 위험을 극대화하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
4. 원심력에 대비하여 차로의 가장자리를 주행한다. 오답입니다. 차로의 가장자리로 주행하면 예상치 못한 장애물이나 돌발 상황에 대처할 공간이 부족해집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주행 경로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5. 뒤따르는 차의 앞지르기에 대비하여 후방을 잘 살핀다. 오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에 따라 구부러진 길은 앞지르기 금지 장소입니다. 따라서 뒤따르는 차의 앞지르기에 대비하는 것보다, 전방의 시야 확보와 차량 제어에 집중하는 것이 급커브 길에서의 우선적인 안전 운전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