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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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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차로 지하차도로 연결 ■ 3차로에서 시속 50km 주행 중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도로교통법19조③ 모든차의 운전자는 차의 진로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그 변경하려는 방향으로 오고 있는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을 때에는 진로를 변경하여서는 아니된다. 한편, 진출입로 등에서는 진로변경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속을 통해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옆 차로 차량의 갑작스러운 진로 변경 시, 보복 운전이나 급작스러운 조작은 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 대비한 방어운전 자세로 감속하여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필요 시 다른 차로로 안전하게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설명

1. 흰색차 앞에서 브레이크를 밟아 급진로변경에 항의한다.

상대방의 급진로 변경에 항의하기 위해 급브레이크를 밟는 행위는 고의적인 위협으로, 도로교통법 제46조의3(난폭운전 금지)에서 금지하는 보복운전(난폭운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위험하며 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2. 감속으로 흰색차량이 진로변경 할 수 있도록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옆 차로 차량이 진로를 변경할 때 감속하여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은 방어운전의 기본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의 취지에 부합하며,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추돌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안전하고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3. 추돌사고를 피하기 위해 4차로로 진로변경한다.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주변 교통 상황을 확인하고(후사경, 룸미러 확인) 4차로로 안전하게 진로를 변경하는 것은 적극적인 위험 회피 방법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에 따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입니다.

4. 급가속을 통해 흰색차와의 추돌을 피한다.

급가속하여 위험을 피하려는 행동은 오히려 흰색차량과의 간격을 좁혀 측면 충돌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돌발 상황을 만들 수 있으므로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에 명시된 안전 운전과는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5. 왼쪽으로 핸들을 돌리며 급제동한다.

급제동과 함께 핸들을 급하게 조작하는 것은 차의 제어력을 상실하게 하여 미끄러지거나 다른 차로의 차량과 충돌하는 등 더 큰 2차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는 안전운전 의무를 위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