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You are on a road curving to the left. ■ The opposite lane is heavily congested. ■ You are driving at 40 km/h.
■ You are on a road curving to the left. ■ The opposite lane is heavily congested. ■ You are driving at 40 km/h.
황색실선이 복선으로 중앙선이 설치되어 있는 장소로 앞지르기 금지장소이다.
오르막에서는 앞 차량이 서행할 경우라도 절대 앞지르기를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이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좌측으로 도로가 있는 경우에 전방 차량이 좌회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오르막 커브길에서는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렵고 앞차가 좌회전할 수 있으므로 앞지르기는 매우 위험합니다. 오르막길이나 굽은 도로에서는 시야가 제한되므로 절대 앞지르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이 두 가지 핵심 위험 요소를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안전 운전의 기본입니다.
설명 |
---|
1. There is a two-wheeled vehicle stopped on the edge of the opposite lane. 반대편 길 가장자리에 정차 중인 이륜차는 주행 시 주의해야 할 요소이지만, 이 상황에서 앞지르기를 금지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큰 이유는 아닙니다. 오르막 커브길이라는 도로 조건 자체가 시야를 차단하여 이미 앞지르기가 매우 위험하고 금지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
2. The cargo truck may turn left at the upcoming road. 정답입니다. 그림에서 화물차 전방 좌측에 다른 도로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르막길에서 서행하는 화물차가 이 도로로 좌회전할 가능성을 반드시 예측해야 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앞지르기를 시도하면 좌회전하는 화물차의 측면을 충돌하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는 교차로에서의 앞지르기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도로 형태도 교차로에 준하는 위험성을 가집니다. |
3. A car behind you may drive slowly. 후방 차량의 속도는 현재 나의 앞지르기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앞지르기의 안전 여부는 전방의 교통 상황, 도로 여건, 그리고 반대편 차선의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따라서 후방 차량의 움직임은 앞지르기를 하면 안 되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
4. You can't see vehicles coming from the opposite direction. 정답입니다. 이 도로는 오르막길이며 왼쪽으로 굽어 있어 반대편 내리막길의 상황을 전혀 파악할 수 없습니다. 이런 '블라인드 코너'에서 반대편 차량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차량이 없다고 단정하고 앞지르기하는 것은 정면충돌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앞지르기 금지의 시기 및 장소) 제3항은 '도로의 구부러진 곳', '고갯마루 부근'을 앞지르기 금지 장소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
5. The cargo truck may continue driving slowly. 화물차가 계속 서행할 수 있다는 것은 운전자가 앞지르기를 하고 싶게 만드는 '유인'이 될 수는 있지만, 앞지르기를 하면 안 되는 '이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서행하는 차량을 섣불리 앞지르려다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상황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