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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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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이 쌓인 도로 ■ 전방 터널에 진입하려고 함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눈길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을 삼가고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급적 저단기어를 사용한다. 특히 터널 진출입구를 비롯한 터널 구간은 결빙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감속 운행해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앞차가 지나간 바퀴자국을 따라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터널 입구와 출구는 결빙 위험이 높으므로 급제동이나 가속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설명

1.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충분히 확보한다.

정답입니다. 눈길이나 빗길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2~3배 길어집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더라도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2. 터널 진입 전 브레이크를 아주 강하게 밟아 속도를 미리 줄인다.

오답입니다. 눈길에서 강한 브레이크(급제동) 조작은 바퀴가 잠기는 '락업(lock-up)' 현상을 유발하여 차량이 미끄러지고 조종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가장 위험한 행동 중 하나입니다. 감속은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3. 터널 안은 눈이 쌓이지 않았기 때문에 가속 운행한다.

오답입니다. 터널 내부는 눈이 없더라도 외부와의 온도 차로 인해 노면이 얼어붙는 '블랙 아이스(black ice)'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오히려 터널 진입 전 충분히 감속하고, 터널 안에서도 서행해야 안전합니다.

4. 눈길은 매우 미끄럽기 때문에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주행한다.

정답입니다. 눈이 쌓인 길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다져진 길이므로 상대적으로 미끄러짐이 덜하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 미끄럼 방지를 위해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여 진행한다.

오답입니다. 기어를 중립에 두면 엔진의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지 않아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 매우 위험하며,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저단 기어로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