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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요인 2가지는?
사고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요인 2가지는?

■ 신호등 없는 교차로 ■ 이면도로에서 직진하기 위해 멈춰있는 상황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복잡한 이면도로를 통행하려는 운전자는 차량에 가려진 보행자나 적재물 승하차가 빈번한 택배 및 화물차량 주변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주의를 살필 필요가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면도로에서는 큰 화물차의 예상치 못한 움직임과 그로 인해 발생한 사각지대 속 보행자가 가장 큰 사고 위험 요인입니다.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위험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방어운전' 자세가 필수적입니다.

설명

1. 후진하려는 A화물차

정답입니다. A화물차는 후진 시 후방 시야가 매우 제한적이며, 좁은 이면도로 교차로에서 후진하는 행위 자체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돌발 상황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 명시된, 위험을 예방해야 할 운전자의 의무와 직결되는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화물차 뒤에서 횡단하는 B보행자

정답입니다. B보행자는 A화물차에 완전히 가려져 운전자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있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보행자는 언제든 도로로 나올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잠재적 요인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에 대한 운전자의 의무)는 모든 운전자가 보행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3. 후방에서 진행중인 C차량

오답입니다. C차량은 후방에서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며,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를 통해 충분히 위치와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 차는 정차 중이므로, C차량으로 인한 직접적인 사고 발생 가능성은 A, B 요인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4. 보도 통행중인 D보행자

오답입니다. D보행자는 보도 위를 통행하고 있어 가장 안전한 상태에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8조(보행자의 통행)에 따라 보도는 보행자의 공간이므로, 도로로 진입하려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 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5. 좌측에서 우회전하려는 E차량

오답입니다. E차량은 좌측 도로에서 우회전을 시도하고 있어 운전자가 그 움직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신호 없는 교차로에서는 항상 주의해야 하지만, A화물차의 후진이나 보이지 않는 B보행자에 비해서는 사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