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호등 없는 교차로 ■ 이면도로에서 직진하기 위해 멈춰있는 상황

■ 신호등 없는 교차로 ■ 이면도로에서 직진하기 위해 멈춰있는 상황
복잡한 이면도로를 통행하려는 운전자는 차량에 가려진 보행자나 적재물 승하차가 빈번한 택배 및 화물차량 주변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주의를 살필 필요가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면도로에서는 큰 화물차의 예상치 못한 움직임과 그로 인해 발생한 사각지대 속 보행자가 가장 큰 사고 위험 요인입니다.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위험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방어운전' 자세가 필수적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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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진하려는 A화물차 정답입니다. A화물차는 후진 시 후방 시야가 매우 제한적이며, 좁은 이면도로 교차로에서 후진하는 행위 자체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돌발 상황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 명시된, 위험을 예방해야 할 운전자의 의무와 직결되는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2. 화물차 뒤에서 횡단하는 B보행자 정답입니다. B보행자는 A화물차에 완전히 가려져 운전자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있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보행자는 언제든 도로로 나올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잠재적 요인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에 대한 운전자의 의무)는 모든 운전자가 보행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
3. 후방에서 진행중인 C차량 오답입니다. C차량은 후방에서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며,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를 통해 충분히 위치와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 차는 정차 중이므로, C차량으로 인한 직접적인 사고 발생 가능성은 A, B 요인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
4. 보도 통행중인 D보행자 오답입니다. D보행자는 보도 위를 통행하고 있어 가장 안전한 상태에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8조(보행자의 통행)에 따라 보도는 보행자의 공간이므로, 도로로 진입하려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 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
5. 좌측에서 우회전하려는 E차량 오답입니다. E차량은 좌측 도로에서 우회전을 시도하고 있어 운전자가 그 움직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신호 없는 교차로에서는 항상 주의해야 하지만, A화물차의 후진이나 보이지 않는 B보행자에 비해서는 사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