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좌측으로 굽은 편도 1차로 도로 ■ 반대편 도로에 정차 중인 화물차 ■ 전방 우측에 상점
■ 좌측으로 굽은 편도 1차로 도로 ■ 반대편 도로에 정차 중인 화물차 ■ 전방 우측에 상점
운전선생 자체해설
시야가 제한된 굽은 길에서는 주정차 차량 등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이 많으므로, 예측 및 방어운전 자세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대편 차량의 중앙선 침범이나 주정차 차량 운전자의 갑작스러운 움직임 등 돌발 상황에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설명 |
---|
1. 차량이 원심력에 의해 도로 밖으로 이탈할 수 있으므로 중앙선을 밟고 주행한다. 오답입니다. 원심력에 대비하는 올바른 방법은 속도를 줄이는 것이지, 중앙선을 침범하여 주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중앙선을 밟거나 넘는 행위는 도로교통법 제13조 제3항(차마의 통행)을 위반하는 '중앙선 침범'으로, 맞은편 차량과의 정면충돌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운전 방법입니다. |
2. 반대편 도로에서 정차 중인 차량을 앞지르기하려고 중앙선을 넘어오는 차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다. 정답입니다. 대표적인 방어운전 방법입니다. 반대편에 정차된 차량으로 인해 시야가 제한되고, 해당 차량을 피하려는 반대편 차량이 중앙선을 넘어 내 차선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이러한 예측을 통해 미리 속도를 줄이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3. 전방 우측 상점 앞 보행자와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중앙선 쪽으로 신속히 진행한다. 오답입니다. 전방 우측 보행자를 발견했다면 오히려 속도를 줄여 보행자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해 중앙선 쪽으로 '신속히 진행'하는 것은 반대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높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
4. 반대편 도로에 정차 중인 차량의 운전자가 갑자기 건너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진행한다. 정답입니다. 정차 중인 차량에서 운전자가 갑자기 하차하여 도로를 횡단할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히 화물차는 차체가 높아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서행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 운전의 핵심입니다. |
5. 굽은 도로에서는 주변의 위험 요인을 전부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신속하게 커브 길을 벗어나도록 한다. 오답입니다. 굽은 도로에서는 시야가 제한되고 돌발 상황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합니다. '신속하게' 커브 길을 벗어나려는 행동은 원심력을 키워 차선을 이탈하거나 미끄러지는 등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