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수의 보행자들 차도 통행 ■ 우측 후방 뒤따르는 자동차들
■ 다수의 보행자들 차도 통행 ■ 우측 후방 뒤따르는 자동차들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위험한 상황으로는 첫째, 동일방향 전방 오른쪽으로 치우쳐 통행중인 전동킥보드 운전자는앞쪽 보행자와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왼쪽으로 이동하여 통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전동킥보드의 행동을 예측하지못하고 앞쪽 공간으로 가속하여 통행하는 경우 교통사고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오른쪽으로 통행하고 있는보행자는 횡단시설이 없는 곳에서 쉽게 횡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면도로를 통행하는 경우 무리하게 가속하거나 앞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 교통참여자가 항상 동일한 운동방향성을 가질 것으로 예측하는 것은 교통사고예방에 불리하다 하겠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륜차와 보행자가 혼재된 복잡한 도로에서는 전동킥보드와 보행자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예측해야 합니다. 주변 교통상황에 주의하며 예측 불가능한 위험에 대비하는 방어운전이 필수적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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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앞쪽 보행자를 피해서 갑자기 왼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정답입니다. 전동킥보드는 앞서가는 보행자를 피하기 위해 갑자기 차로 중앙으로 방향을 바꿀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운전자는 이러한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전동킥보드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서행해야 합니다. |
2. 오른쪽 보행자들이 왼쪽으로 횡단할 수 있다. 정답입니다.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이면도로에서는 보행자가 무단횡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여러 명이 함께 있을 경우 갑자기 도로를 가로지를 수 있으므로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 |
3. 서행으로 통행하여 뒤차들과 충돌할 수 있다. 오답입니다. 그림과 같이 보행자와 개인형 이동장치가 많아 복잡한 상황에서는 사고 예방을 위해 서행하는 것이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도로교통법 제31조) 따라서 서행은 위험 요인이 아닌 안전 조치에 해당합니다. |
4. 반대방면 흰색 자동차와 충돌할 수 있다. 오답입니다. 반대 차선에 차량이 있지만, 중앙선이 있고 현재 특별한 위험 요인은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은 차량 바로 주변에 있는 전동킥보드와 보행자의 돌발 행동입니다. |
5. 전동킥보드가 버스승강장에 있는 보행자를 충돌할 수 있다. 오답입니다. 전동킥보드가 버스승강장 보행자와 충돌하는 것은 운전자에게 직접적인 위험이기보다는 전동킥보드 운전자와 보행자 간의 위험입니다. 운전자는 자신의 주행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