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수의 보행자들 차도 통행 ■ 우측 후방 뒤따르는 자동차들
■ 다수의 보행자들 차도 통행 ■ 우측 후방 뒤따르는 자동차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면도로와 같이 보행자와 개인형 이동장치가 혼재된 도로에서는 이들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동킥보드의 진로 변경과 보행자의 무단횡단 가능성은 운전자가 가장 주의해야 할 돌발 상황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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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앞쪽 보행자를 피해서 갑자기 왼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전방의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바로 앞 보행자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왼쪽으로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개인형 이동장치(PMD)는 예측이 어려운 대표적인 교통약자이므로, 운전자는 항상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서행해야 합니다. |
2. 오른쪽 보행자들이 왼쪽으로 횡단할 수 있다.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의 가장자리를 걷는 보행자는 언제든지 차도로 진입하여 무단횡단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는 운전자가 보행자의 안전에 유의하며 운전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을 항상 예측해야 합니다. |
3. 서행으로 통행하여 뒤차들과 충돌할 수 있다. 전방에 다수의 보행자와 전동킥보드 등 위험요소가 많은 상황에서는 사고 예방을 위해 속도를 줄여 서행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서행은 위험 상황이 아니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조치이므로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으로 볼 수 없습니다. |
4. 반대방면 흰색 자동차와 충돌할 수 있다. 반대편 흰색 자동차는 정상적으로 주행 중이며 거리가 멀어 직접적인 충돌 위험이 낮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운전자가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은 차량 바로 주변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돌발 상황이므로, 이는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위험 요인이 아닙니다. |
5. 전동킥보드가 버스승강장에 있는 보행자를 충돌할 수 있다. 전동킥보드가 버스 승강장에 있는 보행자와 충돌하는 것은 운전자 자신의 차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위험입니다. 문제에서는 운전자가 자신의 안전을 위해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 요소를 묻고 있으므로, 이는 주된 예측 대상이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