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선생 자체해설
에어백의 핵심 기능은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여 운전자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격 에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선택지는 에어백의 기본 목적과 정반대되므로 가장 거리가 먼 구비조건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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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높은 온도에서 인장강도 및 내열강도 자동차는 여름철 직사광선이나 엔진열로 인해 내부 온도가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에어백은 이러한 고온에서도 소재의 변형이나 성능 저하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하므로, 높은 온도에서의 인장강도와 내열강도는 필수적인 구비조건입니다. |
2. 낮은 온도에서 인장강도 및 내열강도 겨울철이나 저온 환경에서는 소재가 부서지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에어백은 낮은 온도에서도 본래의 성능을 유지하며 제대로 팽창하고 탑승자를 보호해야 하므로, 낮은 온도에서의 인장강도 및 내열강도 역시 중요한 구비조건입니다. |
3. 파열강도를 지니고 내마모성, 유연성 에어백은 순간적으로 강력하게 팽창해야 하므로 터지지 않는 파열강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개 시 마찰을 견디는 내마모성과 탑승자를 부드럽게 감싸는 유연성도 충격 흡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성능입니다. 모두 중요한 구비조건에 해당합니다. |
4. 운전자와 접촉하는 충격에너지 극대화 에어백의 존재 이유는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분산'시켜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충격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은 오히려 운전자에게 더 큰 상해를 입히므로, 에어백의 안전 목적과 정면으로 위배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