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충돌할 때 운전자와 직접 접촉하여 충격 에너지를 흡수해주어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에어백은 충돌 시 탑승객이 받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여 상해를 최소화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운전자와 접촉하는 충격 에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설명은 에어백의 근본적인 목적과 정반대되므로 정답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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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높은 온도에서 인장강도 및 내열강도 이는 에어백의 필수적인 구비조건입니다. 에어백은 여름철 차량 내부와 같이 고온의 환경에서도 재질의 강도가 유지되어야 정상적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자동차관리법'에 명시된 자동차안전기준에서 요구하는 탑승자 보호 성능의 일부입니다. |
2. 낮은 온도에서 인장강도 및 내열강도 이는 에어백의 필수적인 구비조건입니다. 에어백은 겨울철 혹한의 환경에서도 재질이 부서지거나 변형되지 않고 유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낮은 온도에서도 정상적인 팽창과 충격 흡수 기능을 수행해야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
3. 파열강도를 지니고 내마모성, 유연성 이는 에어백의 필수적인 구비조건입니다. 에어백은 전개 시 발생하는 폭발적인 가스 압력을 견디는 '파열강도', 탑승자와의 마찰을 견디는 '내마모성', 그리고 몸을 부드럽게 감싸 충격을 흡수하는 '유연성'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
4. 운전자와 접촉하는 충격에너지 극대화 에어백의 핵심 기능은 충돌 시간을 늘려 탑승객에게 전달되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만약 충격 에너지를 '극대화'한다면 오히려 탑승자의 상해를 가중시키므로, 이는 에어백의 안전장치로서의 목적과 완전히 반대되는 설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