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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 운전자가 자전거를 타고 차도에 진입한 상태 ■ 전방 차의 등화 녹색등화 ■ 진행속도 시속 40킬로미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위험예측. 도로교통법에 따라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위반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문제의 상황에서는 교차로를 통행하는 차마가 없기 때문에 자전거 운전자는 다른 차의 진입을 예측하지 않고 무단횡단할 가능성이 높다.
또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교차로를 통과한 지점의 자전거는 2차로쪽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운전자는 그 자전거와의 옆쪽으로도 안전한 공간을 만들며 서행으로 통행하는 것이 안전한 운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차로에 진입한 자전거 운전자는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속도를 줄이고 옆쪽으로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이는 도로 위 모든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방어운전의 기본입니다.

설명

1. 자전거 운전자에게 상향등으로 경고하며 빠르게 통과한다.

상향등을 경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특히 자전거 운전자를 놀라게 하여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빠르게 통과하는 것은 사고 위험을 높이는 행동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0조에서는 등화 조작 시 다른 운전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자전거 운전자가 무단 횡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며 서 행으로 통과한다.

정답입니다. 도로 위에서는 다른 차나 보행자가 언제든 교통 법규를 위반하거나 돌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위험 예측'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자전거는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무단 횡단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행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운전의 기본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 제1항의 안전운전 의무에 부합하는 운전 태도입니다.

3. 자전거는 차이므로 현재 그 자리에 멈춰있을 것으로 예측하며 교차로를 통과한다.

자전거가 법적으로 '차'에 속하는 것은 맞지만, 모든 차가 항상 법규를 준수하며 그 자리에 멈춰있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운전자는 항상 다른 교통 참여자의 돌발 행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예측은 안전운전 의무를 소홀히 하는 것입니다.

4. 자전거 운전자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경음기를 반복사용하며 신속히 통과한다.

경음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행위이며, 자전거 운전자에게 위협적으로 느껴져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8호는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경음기는 명백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5. 자전거 운전자가 차도 위에 있으므로 옆쪽으로도 안전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통행한다.

정답입니다. 자전거는 자동차에 비해 불안정하여 갑자기 균형을 잃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의 취지에 따라, 앞차와의 거리뿐만 아니라 옆 차로를 지나는 자전거와의 측면 안전거리도 충분히 확보하여 만일의 충돌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는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는 중요한 운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