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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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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 탄 사람이 차도에 진입한 상태 ■ 전방 차의 등화 녹색등화 ■ 진행속도 시속 40킬로미터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위험예측. 도로교통법에 따라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위반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문제의 상황에서는 교차로를통행하는 차마가 없기 때문에 자전거 운전자는 다른 차의 진입을 예측하지 않고 무단횡단할 가능성이 높다. 또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교차로를 통과한 지점의 자전거는 2차로 쪽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운전자는 그 자전거와의 옆쪽으로도 안전한 공간을 만들며 서행으로 통행하는 것이 안전한 운전방법이라고 할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신호가 녹색이더라도 도로에 진입한 자전거의 예측 불가능한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자전거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비하여 속도를 줄이고, 옆쪽으로도 안전한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며 통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설명

1. 자전거 운전자에게 상향등으로 경고하며 빠르게 통과한다.

오답입니다. 상향등은 상대방의 시야를 방해하고, 자전거 운전자를 놀라게 하여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협적으로 경고하며 빠르게 통과하는 것은 안전 운전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는 난폭운전입니다.

2. 자전거 운전자가 무단 횡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며 서 행으로 통과한다.

정답입니다.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도 차에 해당하지만,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무단 횡단할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의 안전운전 의무에 따라, 위험을 예측하고 서행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3. 자전거는 차이므로 현재 그 자리에 멈춰있을 것으로 예측하며 교차로를 통과한다.

오답입니다. 자전거가 법적으로 차에 해당하더라도, 모든 도로 이용자가 항상 법규를 완벽히 지킬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특히 자전거 운전자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보일 수 있으므로 멈춰있을 것이라는 예측은 금물입니다.

4. 자전거 운전자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경음기를 반복 사용하며 신속히 통과한다.

오답입니다. 반복적인 경음기 사용은 불필요한 소음을 유발하고 자전거 운전자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8호에 따라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은 금지됩니다. 신속히 통과하는 것 또한 위험합니다.

5. 자전거 운전자가 차도 위에 있으므로 옆쪽으로도 안전한 거리 를 확보할 수 있도록 통행한다.

정답입니다. 자전거는 균형을 잃거나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갑자기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 제4항에 따라 차를 운전하여 자전거 옆을 지날 때는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는 등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