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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가장 잘못된 운전방식 2가지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가장 잘못된 운전방식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평일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오산IC부터 한남대교남단까지만 운영된다. 평일에 이 구간 외의 경부고속도로 1차로는 버스전용차로가 아니고 고속도로의 1차로가 된다. 고속도로의 1차로는 앞지르기를 하려는 승용자동차및 앞지르기를 하려는 경형‧소형‧중형 승합자동차가 1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9]).다리 위에서의 앞지르기는 금지되어 있다(도로교통법 제22조 제3항 제3호).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특정 구간에서만 운영되는 버스전용차로 제도와 교량 위 앞지르기 금지 규정을 정확히 아는지 확인합니다. 사진 속 장소는 버스전용차로 운영 구간이 아니며, 교량 위이므로 1차로를 이용한 앞지르기는 할 수 없습니다.

설명

1. 버스전용차로는 버스만 통행할 수 있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9조 및 [별표 1]에 따르면,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오산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만 운영됩니다. 문제의 장소인 청주 옥산IC 부근은 이 구간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1차로는 버스전용차로가 아닌 일반 추월차로로 이용됩니다.

2. 승용차는 앞선 화물차를 앞지르기 위해서 1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잘못된 운전 방식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 제3항 제3호는 다리 위에서의 앞지르기를 명확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1차로가 추월차로라 할지라도, 다리 위에서는 차로 폭이 좁고 비상 상황 시 회피 공간이 부족하여 매우 위험하므로 앞지르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전방 화물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낙하물에 주의한다.

올바른 운전 방식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모든 운전자는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화물차 뒤를 따를 때는 낙하물 위험과 시야 제한이 있으므로 평소보다 더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가변차로로 통행하던 차량은 3차로로 진로를 변경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올바른 운전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가변차로는 특정 시간이나 조건에 따라 운영되는 차로입니다. 만약 가변차로 운영 종료를 알리는 신호나 표지판이 있다면, 운전자는 안전하게 3차로로 진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는 도로 흐름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올바른 조치입니다.

5. 5t 화물차는 옥산IC로 진출할 수 없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선택지는 '잘못된 운전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5톤 화물차가 고속도로 나들목(IC)으로 진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은 없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9]에 따라, 화물차는 오른쪽 차로로 통행해야 하며, 옥산IC로 진출하기 위해 오른쪽 차로를 이용하는 것은 정상적인 통행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