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안전표지가 설치되어 특별히 진로 변경이 금지된 곳에서는 차량의 진로를 변경하여서는 안 된다. 백색점선 구간에서는 진로변경이 가능하지만 백색실선 구간에서는 진로변경을 하면 안 된다. 터널 내에서는 앞차와의 안전거리를유지하여 사고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터널 진입 전방 화물차의 차로변경 상황에서는 감속과 전조등 점등으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후방을 확인하며 속도를 줄여 추돌 위험을 줄이고, 터널 안 시야 확보 및 내 차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설명

1. 차로변경하려는 화물차를 피하여 1차로로 차로변경한다.

오답입니다. 사진 속 차선은 터널 진입 직전의 백색 실선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4조 제5항에 따라 안전표지가 설치되어 진로 변경이 금지된 곳에서는 차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시야가 제한되는 터널 근처에서의 갑작스러운 차로 변경은 매우 위험합니다.

2. 화물차와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후방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감속하여 주행한다.

정답입니다. 전방 화물차의 움직임은 돌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감속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때 후방 교통상황을 확인하는 것은 후방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기본 방어운전입니다.

3. 터널이 짧아 전방의 터널 밖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터널을 빠져나올 때 가속하며 주행한다.

오답입니다. 터널을 빠져나올 때는 밝은 빛 때문에 시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현상(백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속하면 전방의 위험을 인지하지 못해 위험합니다. 터널 출구에서는 시력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안전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4. 터널에 진입하면 전조등을 점등한다.

정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제37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에 따라 터널 안을 운행하는 경우 모든 차의 운전자는 전조등과 같은 등화를 켜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다른 차에게 내 차의 위치를 알려 사고를 예방하는 필수적인 안전 조치입니다.

5. 화물차가 3차로로 차로변경하여 앞 승용차와의 거리가 멀어지면 최대한 앞 승용차의 뒤를 바싹 뒤따라간다.

오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했을 때 추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앞차와의 거리가 확보되었다고 해서 그 뒤를 바싹 따라가는 행위(안전거리 미확보)는 추돌사고의 주된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