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다음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서행하면서 우회전하여야한다. 이 경우 우회전하는 차의 운전자는 신호에 따라 정지하거나 진행하는 보행자 또는 자전거등에 주의하여야한다(도로교통법 제25조 제1항). 우회전하려는 경우 교차로에 이르기 전 30m부터 방향지시등을 조작한다(도로교통 법 시행령 별표2).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앞으로 끼어드는 행위는 끼어들기 위반에해당한다(도로교통법 제23조, 제22조 제2항 제3호).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오면 눈이 밝은 빛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명순응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감속하여 돌발상황을 대비하는 안전운전의 자세가 필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터널 출구는 눈으로 인한 미끄러운 노면과 갑작스러운 밝기 변화(명순응 현상) 등 복합적인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터널 출구의 환경 변화에 대비한 감속 운전으로 잠재적 위험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1. 도로가 미끄러우므로 터널을 나가기 전에 3차로로 차로변경 후 감속하며 주행한다.

터널 안은 대부분 차로변경이 금지된 실선 구간이며, 설령 점선 구간이라 하더라도 터널 출구 직전 미끄러운 노면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급하게 차로를 변경하는 것은 사고 위험을 높이는 행동이므로 안전한 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2. 터널 밖의 상황을 알 수 없으므로 터널을 빠져나오면서 가속하며 주행한다.

터널 밖 도로가 눈으로 미끄러울 수 있고, 명순응 현상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상황에서 가속하면 차량 제어가 어려워져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피해야 할 운전 방법입니다.

3. 터널 안에서는 차로변경이 가능한 구간이기에 1차로로 차로변경 후 가속하며 신속하게 주행한다.

터널 안에서 차로를 변경하고 가속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특히 터널 출구의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행 차로를 유지하며 감속하는 것이 안전 운전의 기본입니다.

4. 터널 밖의 도로는 미끄러울 수 있으니 감속하며 주행한다.

정답입니다. 사진과 같이 터널 밖은 눈이 내려 도로가 결빙되었거나 미끄러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 따라 운전자는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하게 운전해야 하므로, 미리 속도를 줄여 미끄러짐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5. 터널에서 진출 시 명순응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정답입니다. 어두운 터널 안에서 밝은 외부로 나올 때, 눈의 동공이 빛의 양에 적응하지 못해 순간적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운 '명순응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미리 인지하고 주의하는 것은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중요한 안전 운전 자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