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선생 자체해설
도로 공사 현장과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하는 차량 등 복합적인 위험 상황에서는 전방 및 후방의 교통 상황을 모두 살피며 감속 운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속도를 높이는 행위는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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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사 중 안내표지판이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고 진행한다. 도로 공사 안내표지판은 전방에 위험 요소가 있음을 알리는 안전표지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도로교통법 제49조(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 등)에 따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운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
2. 전방에 중앙선을 넘은 차량에 경각심을 주기위해 속도를 높이고 상향등을 켜서 운전한다. 전방 차량의 위험한 행동에 대응하여 속도를 높이고 상향등을 켜는 것은 보복운전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여 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0조는 등화 조작의 기준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3. 비상점멸등을 켜고 속도를 높여 빠르게 진행한다. 비상점멸등은 긴급상황이나 급정거 시 후방 차량에 위험을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도로 공사 현장과 같이 서행이 필수적인 구간에서 속도를 높여 주행하는 것은 사고 위험을 크게 높이는 잘못된 운전 방법입니다. |
4. 사고 방지를 위해 후방에서 진행하는 차량을 주의하며 속도를 줄이고 진행한다. 전방의 위험으로 인해 속도를 줄일 경우, 후방 차량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면 추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후방의 교통 상황을 주시하며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감속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한 방어운전 방법입니다. |
5. 우측 길가장자리 구역선은 정차가 허용되지 않는 장소이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6]에 따르면, 도로 우측 가장자리에 설치된 백색 실선은 주차와 정차가 모두 허용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차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설명은 틀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