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下列哪个术语是指汽车在行驶或紧急制动时,后车身左右颤抖的现象?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fishtailing은 주행이나 급제동 시 뒤쪽 차체가 물고기 꼬리지느러미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standing wave는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변형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피쉬테일(fishtailing) 현상은 급제동이나 급선회 시 차량 뒷부분이 물고기 꼬리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이는 차량 제어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 용어의 정확한 의미와 발생 원인을 숙지하여 안전 운전의 기본을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1. 摆尾行驶(fishtailing)

피쉬테일(fishtailing)은 주행 중 급제동, 급격한 핸들 조작, 미끄러운 노면 등으로 인해 자동차의 뒷부분(후미)이 물고기 꼬리처럼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입니다. 구동력을 잃은 뒷바퀴가 미끄러지면서 발생하며, 차량 제어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2. 滑行(hydroplaning)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수막현상)은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향 및 제동 능력을 잃는 현상입니다. 차량이 물 위를 떠서 미끄러지는 것으로, 차체 후미의 좌우 떨림 현상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3. 驻波(standing wave)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이 복원되지 못하고 주름이 잡히는 현상입니다. 이는 타이어 파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차체 후미의 떨림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4. 气阻(vapor lock)

베이퍼락(vapor lock)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제동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로, 차체의 좌우 떨림 현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