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tailing’은 주행이나 급제동 시 뒤쪽 차체가 물고기 꼬리지느러미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다.‘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standing wave’는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변형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자동차의 특정 움직임을 나타내는 용어를 묻고 있습니다. 주행 또는 급제동 시 자동차 뒤쪽이 물고기 꼬리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은 피쉬테일링(fishtailing)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은 차량 통제력을 잃게 할 수 있으므로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급조작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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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쉬테일링(fishtailing) 정답입니다. 피쉬테일링(fishtailing)은 단어의 뜻 그대로 주행이나 제동 시 자동차의 뒷부분이 마치 물고기 꼬리처럼 좌우로 빠르게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후륜구동 차량이 미끄러운 노면에서 급가속하거나 코너링 중 과도하게 가속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 운전자는 당황하여 급브레이크를 밟기 쉬우나, 이는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오답입니다.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즉 수막현상은 자동차가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가 물 위에 떠서 노면과의 접지력을 잃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핸들이나 브레이크가 거의 작동하지 않게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차체가 좌우로 떨리는 현상과는 구분됩니다. |
3.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오답입니다.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이 복원되기 전에 다음 변형이 시작되면서 타이어에 물결 모양의 주름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타이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
4. 베이퍼락(vapor lock) 오답입니다. 베이퍼락(vapor lock)은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이 과열될 때 발생합니다. 브레이크액에 기포(증기)가 발생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주로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