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차체가 무거우면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② 차체가 길기 때문에 전도나 전복의 위험성이 높고 급 차로변경 시 잭 나이프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잭나이프현상 ? 트레일러 앞부분이 급 차로변경을 해도 뒤에 연결된 컨테이너가 차로 변경한 방향으로 가지 않고 진행하던 방향 그대로 튀어나가는 현상)
③ 트레일러는 운전석이 높아서 앞 차량이 실제 차간거리보다 멀어보여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는 경향 (운전자는 안전거리가 확보되었다고 착각함)이 있다.
④ 차체가 길고 크므로 내륜차가 크게 발생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트레일러는 길고 무거워 일반 승용차와 운동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특히 무게중심이 높고 차체가 길어 급 차로변경을 할 때 전도나 전복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항상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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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o thân xe nặng nên khoảng cách đạp phanh ngắn hơn so với xe ô tô con thông thường. 차체가 무거우면 운동 에너지(관성)가 커져 멈추는 데 더 많은 시간과 거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트레일러의 제동거리는 일반 승용차보다 훨씬 깁니다. 이 때문에 트레일러 운전 시에는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
2. Khi thay đổi làn xe đột ngột, nguy cơ xe lật nghiêng hay lật ngửa là khá cao. 트레일러는 무게중심이 높고 차체가 길어 급격한 핸들 조작에 매우 취약합니다. 급차로 변경 시 차체가 한쪽으로 쏠리며 넘어지거나, 트랙터와 트레일러가 접히는 '잭나이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3. Chỗ của người lái xe cao nên xe phía trước nhìn có vẻ gần hơn so với thực tế. 운전석이 높으면 원근감의 차이로 인해 앞 차량이 실제 거리보다 더 멀리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착시 현상으로 인해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고 주행할 위험이 커지므로, 의식적으로 더 넓은 차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
4. Vì thân xe to nên chênh lệch giữa bán kính quay vòng của vệt bánh xe trước phía trong và bánh xe sau phía trong khi rẽ không lớn lắm. 내륜차(內輪差)란 회전 시 앞바퀴와 뒷바퀴의 궤적 차이를 말합니다. 트레일러처럼 차체가 길수록 내륜차는 훨씬 커집니다. 이로 인해 회전 시 뒷바퀴가 예상보다 안쪽으로 깊게 들어오므로, 주변의 보행자나 다른 차량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