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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 조의 피견인자동차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풀트레일러-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해당 자동차의 차축으로 지지하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세미트레일러-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③ 저상 트레일러-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④ 센터차축트레일러-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여러 트레일러(피견인자동차) 종류의 구조적 차이를 묻고 있습니다. 세미트레일러는 차체 일부가 견인차에 실리고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를 가진 것이 특징으로, 이는 다른 트레일러와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설명

1. 풀트레일러

풀트레일러는 트레일러 자체의 바퀴(차축)만으로 거의 모든 무게를 지탱하며, 견인차는 끄는 역할만 합니다. 문제에서 설명하는 '중량을 분담시키는 구조'와는 명확히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2. 세미트레일러

정답입니다. 세미트레일러는 문제의 설명처럼 차체 일부가 견인차 위에 얹혀 무게의 상당 부분을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입니다. 이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에 따른 정의로, 컨테이너 운반 트럭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3. 저상트레일러

저상트레일러는 세미트레일러의 한 종류로, 이름처럼 짐 싣는 바닥(상면)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굴착기 같은 중장비를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제의 정의는 특정 용도가 아닌 일반적인 구조적 특징을 묻고 있으므로 오답입니다.

4. 센터차축트레일러

센터차축트레일러는 중앙 부분에 바퀴 축이 집중된 형태로, 견인차에 무게를 거의 분담시키지 않거나(총중량의 10% 또는 1톤 미만) 수직으로 꺾이지 않는 연결장치를 사용합니다. 문제의 '중량의 상당 부분'이라는 설명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