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풀트레일러-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해당 자동차의 차축으로 지지하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세미트레일러-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③ 저상 트레일러-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④ 센터차축트레일러-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차체 일부와 무게를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트레일러의 종류를 묻고 있습니다. 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는 구조로 정의되는 세미트레일러가 정답입니다. 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컨테이너 운반 트레일러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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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풀트레일러 풀트레일러는 트레일러 자체의 앞뒤 차축으로 자동차와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지지하는 구조입니다. 견인차는 앞에서 끌어주는 역할만 하므로,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차에 분담시킨다는 문제의 설명과 다릅니다. |
2. 세미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는 차체 일부가 견인자동차(트랙터) 위에 실리고, 트레일러와 화물 무게의 상당 부분을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입니다. 도로교통법규 관련 정의와 문제의 설명이 정확히 일치하므로 정답입니다. |
3. 저상트레일러 저상트레일러는 중량물 운송에 적합하게 상면 지상고를 낮게 제작한 세미트레일러의 한 종류입니다. 문제에서 묻는 것은 하중 분담 방식에 따른 일반적인 분류이므로, 특정 목적을 위해 제작된 저상트레일러는 정답이 아닙니다. |
4. 센터차축트레일러 센터차축트레일러는 총중량의 10% 또는 1,000kg 미만의 비교적 작은 하중을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입니다. '상당 부분'의 중량을 분담시킨다는 문제의 설명과 맞지 않으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