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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 조의 피견인자동차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풀트레일러-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해당 자동차의 차축으로 지지하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세미트레일러-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③ 저상 트레일러-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④ 센터차축트레일러-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차체 일부와 무게를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트레일러의 종류를 묻고 있습니다. 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는 구조로 정의되는 세미트레일러가 정답입니다. 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컨테이너 운반 트레일러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설명

1. 풀트레일러

풀트레일러는 트레일러 자체의 앞뒤 차축으로 자동차와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지지하는 구조입니다. 견인차는 앞에서 끌어주는 역할만 하므로,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차에 분담시킨다는 문제의 설명과 다릅니다.

2. 세미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는 차체 일부가 견인자동차(트랙터) 위에 실리고, 트레일러와 화물 무게의 상당 부분을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입니다. 도로교통법규 관련 정의와 문제의 설명이 정확히 일치하므로 정답입니다.

3. 저상트레일러

저상트레일러는 중량물 운송에 적합하게 상면 지상고를 낮게 제작한 세미트레일러의 한 종류입니다. 문제에서 묻는 것은 하중 분담 방식에 따른 일반적인 분류이므로, 특정 목적을 위해 제작된 저상트레일러는 정답이 아닙니다.

4. 센터차축트레일러

센터차축트레일러는 총중량의 10% 또는 1,000kg 미만의 비교적 작은 하중을 견인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입니다. '상당 부분'의 중량을 분담시킨다는 문제의 설명과 맞지 않으므로 오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