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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중량물의 운송을 위하여 단독으로 또는 2대 이상을 조합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구조로서 하중을 골고루 분산하기 위한 장치를 갖춘 피견인자동차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세미트레일러-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저상 트레일러-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 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 ④ 센터차축트레일러-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운전선생 자체해설

문제는 여러 대를 조합하여 초대형 중량물을 운송하는 피견인자동차의 종류를 묻고 있습니다. 정답은 모듈트레일러로, 이름처럼 개별 모듈을 조합하여 엄청난 무게의 화물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핵심 특징입니다.

설명

1. 세미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는 트레일러 일부가 견인차에 실려 하중의 상당 부분을 분담시키는 일반적인 대형 트레일러입니다. 여러 대를 조합하여 운행하는 모듈 방식과는 구조가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이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2. 저상트레일러

저상트레일러는 세미트레일러의 한 종류로, 높이가 높은 화물을 싣기 위해 바닥(상면)을 낮게 만든 것입니다. 초대형 중량물 운송에 쓰이지만, 여러 대를 조합하는 모듈 기능이 핵심 특징은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3. 모듈트레일러

모듈트레일러는 초대형·초중량 화물(예: 선박 블록, 교량 상판) 운송을 위해 단독 또는 여러 대를 조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 피견인자동차입니다. 하중을 골고루 분산하는 장치가 핵심이며, 문제의 설명과 정확히 일치하는 정답입니다.

4. 센터차축트레일러

센터차축트레일러는 차축이 중앙에 있고 견인차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이 적은 구조의 트레일러입니다. 주로 중소형 화물 운송에 사용되며, 초대형 중량물을 위해 여러 대를 조합하는 기능과는 거리가 멀어 오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