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길에서는 원심력에 의한 차량 전복의 위험성이 있어 속도를 줄이면서 안전하게 진입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화물을 실은 트레일러와 같이 무겁고 큰 차량이 굽은 길을 통과할 때는 원심력에 의한 전복 위험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커브길 진입 전 미리 속도를 충분히 줄여 원심력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차체의 안정성을 확보하며 안전하게 통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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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행하던 속도를 줄이면 전복의 위험이 있어 속도를 높여 진입한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굽은 길에서 속도를 높이면 원심력이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차량이 도로 밖으로 이탈하거나 전복될 위험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특히 무게 중심이 높은 화물차의 경우, 속도를 높여 진입하는 것은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 방법입니다. |
2. 회전반경을 줄이기 위해 반대차로를 이용하여 진입한다.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방법입니다. 문제에서 편도 1차로 도로라고 명시했으므로 반대 차로가 존재하지 않으며, 설령 여러 차로가 있더라도 다른 차로를 침범하여 회전하는 것은 도로교통법 제14조(차로의 설치 등)의 차로 준수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크게 높입니다. |
3.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현재 속도를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진입한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자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안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현재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며 굽은 길에 진입하면 원심력에 대처하기 어려워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하게 감속한 후 굽은 길을 통과하고, 이후 직선 구간에서 다시 흐름에 맞게 가속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
4. 원심력에 의해 전복의 위험성이 있어 속도를 줄이면서 진입한다. 정답입니다. 자동차가 굽은 길을 돌 때에는 바깥쪽으로 튕겨 나가려는 힘, 즉 원심력이 발생합니다. 이 힘은 차량의 속도가 빠를수록, 무게가 무거울수록, 회전 반경이 작을수록 커집니다. 특히 화물을 적재한 트레일러는 무게 중심이 높아 전복의 위험이 매우 크므로,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명시된 안전운전 의무에 따라 굽은 길 진입 전에 미리 충분히 속도를 줄여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