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knife는 젖은 노면 등의 도로 환경에서 트랙터의 제동력이 트레일러의 제동력보다 클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트레일러의 관성 운동으로 트랙터를 밀고 나아가면서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가 기역자처럼 접히는 현상을 말한다.
swing-out은 불상의 이유로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되는 경우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운동을 뜻한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급제동 시 피견인차가 관성에 의해 견인차를 밀어내며 연결 부위가 'ㄱ'자처럼 접히는 현상은 잭 나이프(jack knife)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특히 젖거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트레일러와 같은 피견인차를 운행할 때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급제동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
---|
1. Đu đưa (swing-out) 스윙-아웃(swing-out)은 트레일러의 바퀴만 잠기는 경우, 트레일러가 좌우로 시계추처럼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 연결 부분이 'ㄱ'자로 접히는 것이 아니라 트레일러 자체가 흔들리는 것이므로 문제의 설명과 다릅니다. |
2. Gập xếp (jack knife) 잭 나이프(jack knife) 현상은 문제의 설명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급감속 또는 급제동 시, 뒤따르던 피견인차(트레일러)의 관성력이 앞쪽 견인차(트랙터)를 밀면서 연결 지점이 접히는 현상입니다.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대형차량 운전자는 항상 이를 염두에 두고 운전해야 합니다. |
3. Lướt trên mặt nước (hydroplaning)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즉 수막현상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고 물 위에 떠서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타이어와 노면의 문제이며, 견인차와 피견인차의 관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
4. Nghẽn hơi (vapor lock) 베이퍼 록(vapor lock)은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문제로, 차량의 운동 특성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