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knife’는 젖은 노면 등의 도로 환경에서 트랙터의 제동력이 트레일러의 제동력보다 클 때 발생할 수 있는현상으로 트레일러의 관성 운동으로 트랙터를 밀고 나아가면서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가 기역자처럼 접히는현상을 말한다. ‘swing-out’은 불상의 이유로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되는 경우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흔들리는 운동을 뜻한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급제동 시 피견인차(트레일러)가 관성으로 견인차(트랙터)를 밀어내며 'ㄱ'자 형태로 접히는 현상은 잭나이프(jack knife) 현상입니다. 특히 젖은 노면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대형 트레일러 운전자는 물론 주변 차량도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
---|
1. Đu đưa (swing-out) 스윙-아웃(swing-out)은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될 때,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문제에서 설명하는 'ㄱ'자 접힘 현상과는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이 역시 조향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
2. Gập xếp (jack knife) 잭나이프(jack knife) 현상은 문제의 설명과 같이, 급감속·급제동 시 관성에 의해 피견인차(트레일러)가 견인차(트랙터)를 앞으로 밀면서 연결부가 'ㄱ'자처럼 접히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특히 젖거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력 차이로 발생하기 쉬우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3. Lướt trên mặt nước (hydroplaning)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수막현상)은 차량이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향 및 제동 능력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ㄱ'자 접힘 현상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
4. Nghẽn hơi (vapor lock)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은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이 끓고, 이로 인해 발생한 기포(vapor)가 브레이크 유압 전달을 방해하여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피견인차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