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knife는 젖은 노면 등의 도로 환경에서 트랙터의 제동력이 트레일러의 제동력보다 클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트레일러의 관성 운동으로 트랙터를 밀고 나아가면서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가 기역자처럼 접히는 현상을 말한다.
swing-out은 불상의 이유로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되는 경우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운동을 뜻한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급제동 시 피견인차가 관성에 의해 견인차를 밀어내며 연결 부위가 'ㄱ'자처럼 접히는 현상은 잭 나이프(jack knife)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특히 젖거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트레일러와 같은 피견인차를 운행할 때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급제동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
---|
1. 摇动(swing-out) 스윙-아웃(swing-out)은 트레일러의 바퀴만 잠기는 경우, 트레일러가 좌우로 시계추처럼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 연결 부분이 'ㄱ'자로 접히는 것이 아니라 트레일러 자체가 흔들리는 것이므로 문제의 설명과 다릅니다. |
2. 折头(jack knife) 잭 나이프(jack knife) 현상은 문제의 설명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급감속 또는 급제동 시, 뒤따르던 피견인차(트레일러)의 관성력이 앞쪽 견인차(트랙터)를 밀면서 연결 지점이 접히는 현상입니다.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대형차량 운전자는 항상 이를 염두에 두고 운전해야 합니다. |
3. 打滑(hydropaning)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즉 수막현상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고 물 위에 떠서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타이어와 노면의 문제이며, 견인차와 피견인차의 관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
4. 气阻(vapor lock) 베이퍼 록(vapor lock)은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문제로, 차량의 운동 특성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