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knife’는 젖은 노면 등의 도로 환경에서 트랙터의 제동력이 트레일러의 제동력보다 클 때 발생할 수 있는현상으로 트레일러의 관성 운동으로 트랙터를 밀고 나아가면서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가 기역자처럼 접히는현상을 말한다. ‘swing-out’은 불상의 이유로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되는 경우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흔들리는 운동을 뜻한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급제동 시 피견인차(트레일러)가 관성으로 견인차(트랙터)를 밀어내며 'ㄱ'자 형태로 접히는 현상은 잭나이프(jack knife) 현상입니다. 특히 젖은 노면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대형 트레일러 운전자는 물론 주변 차량도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
---|
1. 스윙-아웃(swing-out) 스윙-아웃(swing-out)은 트레일러의 바퀴만 제동될 때, 트레일러가 시계추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문제에서 설명하는 'ㄱ'자 접힘 현상과는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이 역시 조향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
2. 잭 나이프(jack knife) 잭나이프(jack knife) 현상은 문제의 설명과 같이, 급감속·급제동 시 관성에 의해 피견인차(트레일러)가 견인차(트랙터)를 앞으로 밀면서 연결부가 'ㄱ'자처럼 접히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특히 젖거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력 차이로 발생하기 쉬우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3. 하이드로플래닝(hydropaning)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수막현상)은 차량이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향 및 제동 능력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ㄱ'자 접힘 현상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
4. 베이퍼 록(vapor lock)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은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이 끓고, 이로 인해 발생한 기포(vapor)가 브레이크 유압 전달을 방해하여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피견인차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