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물차의 사각지대는 보닛유무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있고, 하중의 변화에 따라 앞・뒷바퀴의 제동력에 영향을 미치며 운전석 좌측보다는 우측 사각지대가 훨씬 넓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대형 화물자동차는 적재한 화물의 무게(하중)에 따라 전체 중량이 크게 변하므로 제동거리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화물차의 무게와 사각지대 특성을 이해하고 항상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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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각지대는 보닛이 있는 차와 없는 차가 별로 차이가 없다. 틀린 설명입니다. 보닛(차량 앞쪽 엔진 덮개)이 있는 화물차는 없는 차에 비해 전방 사각지대가 훨씬 넓어 바로 앞의 보행자나 차량을 보기 어렵습니다. 차량 구조에 따라 사각지대 크기는 크게 달라집니다. |
2. 앞, 뒷바퀴의 제동력은 하중의 변화와는 관계없다. 틀린 설명입니다. 제동력은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며, 이는 차량 무게에 비례합니다. 화물 적재로 하중이 변하면 제동력과 제동거리도 크게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3. 운전석 우측보다는 좌측 사각지대가 훨씬 넓다. 틀린 설명입니다. 우리나라는 운전석이 왼쪽에 있으므로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운 오른쪽(조수석 쪽) 사각지대가 왼쪽보다 훨씬 넓습니다. 특히 우회전 시 우측 후방을 잘 살펴야 합니다. |
4. 화물 하중의 변화에 따라 제동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가장 알맞은 설명입니다. 화물자동차는 빈 차일 때와 화물을 가득 실었을 때의 중량 차이가 매우 큽니다. 차량이 무거울수록 제동 시 더 큰 제동력이 필요하며 제동 거리도 길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