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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을 적재한 덤프트럭이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경우 다음 중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짐을 실은 덤프트럭은 적재물의 무게로 인해 브레이크 장치가 파열될 우려가 있으므로 저단으로 기어를 유지하여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며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나누어 밟아 브레이크 장치에 무리를 최소화하도록 하고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화물을 실은 덤프트럭은 내리막길에서 제동거리가 매우 길어지므로, 앞차의 돌발 상황에 대비하여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무거운 중량으로 인한 제동장치 파열이나 성능 저하에 대비하는 핵심적인 안전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1. 기어를 중립에 놓고 주행하여 연료를 절약한다.

매우 위험한 운전 방법입니다.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엔진과 바퀴의 연결이 끊어져 엔진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차량의 모든 무게가 풋 브레이크에만 쏠려 과열로 인한 파열(베이퍼 록 현상 등)의 위험이 급격히 높아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크 페달을 나누어 밟으면 제동의 효과가 없어 한 번에 밟는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한 번에 길게 밟으면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이 과열되어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는 여러 번 짧게 나누어 밟아 사용하는 것이 시스템의 무리를 줄이고 안전을 확보하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3. 앞차의 급정지를 대비하여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가장 안전하고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모든 차의 운전자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는 경우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화물 적재 덤프트럭은 총중량이 무거워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4. 경음기를 크게 울리고 속도를 높이면서 신속하게 주행한다.

매우 위험하고 난폭한 운전 방법입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8호는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반복적이거나 연속적인 경음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물 적재 덤프트럭으로 내리막길에서 가속하는 것은 제동 불능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극히 위험한 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