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는 불활성인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으로 재순환시키고,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 가스에 혼합되어서 연소 시의 최고 온도를 내려 유해한 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을 주로 억제하는 장치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연소실로 보내 연소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온에서 주로 발생하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함으로, 차량 관리의 기본 상식이므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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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氮氧化物(NOx) 정답입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연소 과정에서 배기가스 일부를 흡기 쪽으로 재순환시켜 연소 온도를 낮춥니다. 질소산화물(NOx)은 고온에서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생성되므로, 온도 저하를 통해 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
2. 碳氢化合物(HC) 오답입니다. 탄화수소(HC)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될 때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이는 주로 삼원촉매장치(Catalytic Converter)에서 산화 과정을 통해 무해한 물과 이산화탄소로 변환되어 처리됩니다. EGR의 주된 역할은 아닙니다. |
3. 一氧化碳(CO) 오답입니다. 일산화탄소(CO) 역시 불완전 연소 시 산소 부족으로 발생하는 유독 가스입니다. 탄화수소와 마찬가지로, 주로 삼원촉매장치에서 산화되어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CO2)로 변환됩니다. EGR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 |
4. 二氧化碳(CO2) 오답입니다. 이산화탄소(CO2)는 연료가 완전 연소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배기가스 저감 장치는 인체에 더 유해한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등을 주로 제어하며, EGR은 이산화탄소를 직접 억제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