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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자동차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가 주로 억제하는 물질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는 불활성인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으로 재순환시키고,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 가스에 혼합되어서 연소 시의 최고 온도를 내려 유해한 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을주로 억제하는 장치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연소실로 보내 연소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NOx)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장치는 자동차 환경 규제 충족과 정기 검사 합격에 필수적이므로, 운전자는 이 기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차량을 관리해야 합니다.

설명

1. 질소산화물(NOx)

정답입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계통으로 보내 연소 최고 온도를 낮춥니다. 질소산화물(NOx)은 고온에서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생성되므로, EGR은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 생성을 근본적으로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입니다.

2. 탄화수소(HC)

오답입니다. 탄화수소(HC)는 불완전 연소된 연료가 원인이며, 주로 배기 과정에서 삼원촉매장치에 의해 산화되어 무해한 물(H2O)과 이산화탄소(CO2)로 정화됩니다. EGR 장치는 탄화수소 저감에 직접적인 주요 역할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3. 일산화탄소(CO)

오답입니다. 일산화탄소(CO)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될 때 발생하는 유해 가스입니다. 이는 주로 삼원촉매장치에서 산화 작용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CO2)로 변환되어 배출됩니다. EGR 장치의 주된 목표는 질소산화물 저감입니다.

4. 이산화탄소(CO2)

오답입니다. 이산화탄소(CO2)는 연료가 완전 연소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이는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지목되지만, EGR 장치는 연소 온도를 제어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줄이는 것이 주된 목적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장치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