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는 불활성인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으로 재순환시키고,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 가스에 혼합되어서 연소 시의 최고 온도를 내려 유해한 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을주로 억제하는 장치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연소실로 보내 연소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NOx)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의 환경오염을 줄이는 핵심 장치 중 하나이므로, 운전자는 이러한 장치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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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소산화물(NOx) 정답입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 다기관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의 최고 온도를 낮춥니다. 질소산화물(NOx)은 고온에서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생성되므로, 연소 온도를 낮추는 것이 NOx 발생을 억제하는 핵심 원리입니다. |
2. 탄화수소(HC) 오답입니다. 탄화수소(HC)는 불완전 연소된 연료로, 주로 삼원촉매장치에서 산화 작용을 통해 무해한 물(H2O)과 이산화탄소(CO2)로 변환됩니다. EGR 장치는 HC 억제보다는 NOx 억제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
3. 일산화탄소(CO) 오답입니다. 일산화탄소(CO)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될 때 발생하며, 주로 삼원촉매장치에서 산화시켜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CO2)로 정화됩니다. EGR의 주된 기능은 CO 저감이 아닙니다. |
4. 이산화탄소(CO2) 오답입니다. 이산화탄소(CO2)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다른 배출가스 저감 장치들은 오히려 유해물질인 HC, CO를 이산화탄소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EGR이 주로 억제하는 물질은 아닙니다. |